[경제학입문] [독후감]경제학콘서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면서
2. 경제학콘서트
3. 희소성의 위력과 사회 문제
4. 가까운 곳에 있는 경제학
5. 경제학에 대한 새로운 인식
6. 마치면서
- 본문내용
-
한국사회에서 논란이 되는 문제 중 하나가 강남의 높은 집값이다. 이 문제 또한 희소성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한국의 학부모들은 아주 높은 교육열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을 위해서는 아주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 하지만 그러한 교육열을 만족시킬만한 교육인프라를 가진 지역은 많지 않기 때문에 희소성을 가지게 된다. 학부모들은 좋은 교육인프라를 가진 지역으로 이사하기를 희망한다. 자연스럽게 희소성을 가진 지역의 집값은 오르게 되고 강남지역이 이에 속한다 할 수 있다. 정부는 집값의 상승을 막기 위해 갖가지 규제를 하고 있지만 이미 희소성의 힘에 의해 쉽지 않아 보인다. 게다가 희소성의 힘에 투기와 재건축 열풍 등의 현상이 더해지면서 문제는 더 복잡해졌다.
이공계 기피는 또 다른 사회문제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가장 우수한 학생들은 주로 전문직 직업에 종사할 수 있는 학과로 몰린다. 단순하게 적용하여 보면 희소성의 가치가 없기 때문에 이공계를 기피하는 것이다. 이공계 인력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지는 않은지 점검해 보아야한다. 또한 이공계는 기술을 가지고 경쟁하는 구조상 국제적인 경쟁을 피할 수 없다. 공급은 많아지고 경쟁이 심해지므로 희소성은 갈수록 떨어지는 것이다. 반면에 인기 있는 전문직들을 살펴보면 우선 전문직 자격을 갖기가 쉽지 않다. 시장에 새로운 진입을 막아 경쟁이 차단된다. 또한 의료계나 법률계의 정원은 거의 증가 되지 않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