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경영전략 스타벅스 역사 스타벅스 설립 스타벅스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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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스타벅스의 역사
(1)제1단계: 설립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제리볼드윈, 제브시에겔, 고든보우커 라는 3사람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들은 처음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있는‘peets coffee and tea’의 강배전 커피의 진하고 달콤한 여운을 내기 위해 커피를 오래 볶는 것.
한 아라비카 해발 1천미터 이상의 경사진 면에서 햇볕을 잘 받고 자란 소량 수확되는 아주 고급스런 커피이다.
커피품질에 매료되어 시애틀의 사람들에게도 고급의 원두를 판매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만들었다. 이 당시 미국의 커피 시장은 캔 커피가 주류였으며 저질의 브라질 커피를 사용하고 있었고‘peets coffee and tea’가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강배전의 고급커피를 미국에 처음 들여온 상태였다. 당시 시애틀은 보잉효과라고 해서 보잉사의 대규모 감원으로 인해 실업률이 높아지고 있었으며 1962년 한 사람당 평균 3.2의 커피를 마신다는 최고의 소비량을 기록한 이래 점차 커피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서 사업을 설립하는데 있어서 걸림돌이 되었다. 그러나 점차 이 가공식품에 염증을 느낀 미국인들이 고급의 자연 식품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었고 질 좋은 커피에 대한 공급은 없었으나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일상생활에서 즐겼기 때문에 잠재적인 가능성이 있었다.
(2)제2단계: 하워드슐츠의 영입과 에스프레소 바 설립
하워드슐츠는 해마 플라스트라는 가정용 주방기구 전문 회사의 미국 부사장으로 있으면서 메이시 백화점에 비해 스타벅스가 더 많은 드립식 커피추출기를 구입한다는 것을 알고 시애틀로 가게 된다. 그리고 세 사람의 설립자를 만나 경영철학을 들으면서 스타벅스라는 기업에 매료되어 1982년 뉴욕의 대기업을 버리고 점포가 5개 밖에 안 되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임자로 오게 된다. 그는 스타벅스를 운영하면서 고객친화 경영을 하여서 커피를 사러 오는 사람들이 부담 없이 올 수 있도록 마케팅 방법을 바꾸었으며 스타벅스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리고 그는 1983년 밀라노의 세계가정용품 전시회를 가서 이태리의 많은 에스프레소 바들이 얼마나 시민 사회의 중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와 유럽에 다양한 커피가 있음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다시 미국으로 와서 그는 유럽처럼 주변의 시민들이 쉬면서 즐길 수 있는 제3의 공간과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에스프레소 바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많은 스타벅스 내부 경영진들이 반대를 하게 된다. 그 이유는 스타벅스는 커피를 판매하는 곳이지 에스프레소 바가 아니라는 것과 스타벅스의최상의 커피를 공급한다. 라는 정신을 흐릴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이 당시 3명의 설립자가peets coffee and tea를 인수하기 위해 많은 돈을 이미 써서 투자 능력이 부족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미국 내에서의 잠재적인 수요를 안 하워드슐츠는 1894년 시애틀의 한 업소에서 에스프레소 바를 열어 처음으로 에스프레소의 깊은 향을 선보였으며 판매량도 기대 이상이었지만 결국 경영진의 반대에 의해 에스프레소 바의 설치는 실패로 끝나게 된다.
(3)제3단계: 일 지오날레의 설립
스타벅스에서 첫 번째 에스프레소 바는 성공적으로 판매를 하였으나 스타벅스 내에서는 그 시장에 대해 고려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하워드슐츠는 결국 새로운 에스프레소 바를 만들기로 하고 많은 투자자를 찾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그는 1986년 일 지오날레라는 에스프레소 바를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거리에 만들었으며 이탈리아의 에스프레소 바 분위기가 나도록 노력했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일 지오날레는 잘못된 점은 수정하고 미국인에 맞춰나가면서 급속한 성장을 하게 된다. 처음에는 이탈리아 분위기를 맞추기 위해 글도 이탈리아 어로 쓰고 분위기도 이탈리아 분위기로 하게 되었지만 소비자들이 이에 거부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하워드슐츠가 처음에 생각했던 제 3의 장소로 하기 위해 이를 수정해 나갔다. 그리고 항상 최상의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배리스타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해서 에스프레소를 정성껏 만들고 여러 가지 커피의 종류, 기원에 대한 설명도 하면서 고객들과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커피 스토어의 종업원을 말한다.
들도 교육을 시켜 하워드슐츠가 원하던 에스프레소 바로 키우게 된다.
(4)제4단계: 스타벅스의 인수
스타벅스의 설립자들은 1987년peets coffee and tea만을 경영하기로 하고 스타벅스를 하워드슐츠에게 480만달러에 매각했다. 그리고 하워드슐츠는 스타벅스의 인지도가 높고 부르기 쉽다는 점에 착안하여‘스타벅스 코퍼레이션을 만들고 일 지오날레를 합병하여 새롭게 사업을 시작한다. 이 당시 스타벅스의 경우 시애틀에만 점포가 있었는데 하워드슐츠는 적극적으로 미국 전체를 공략하기 시작했다. 처음은 시카고였으나 시카고의 경우 추운 겨울이 매우 길고 소비자들이 시애틀처럼 거리의 가게를 이용하기 보다는 몰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거리에 처음으로 가게를 내놓은 스타벅스는 참패를 겪게 된다. 그러나 샌프란시스코의 경우 문화를 주도해 나가는 LA.의 한가운데 세우고 신문 등의 PR.로 성공적으로 진입을 할 수 있었으며 미국 내에서도 지명도를 높여나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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