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소비문화와 정체성 한국 소비문화 정체성 조사 한국 소비문화 정체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의 소비문화와 정체성
나의 하루 중에 무언가를 소비하는 일이 얼마나 일어날까? 눈에 보이고 만질 수 있는 물건이건, 어떠한 서비스이건 우리의 삶에서 수 없이 많은 소비를 한다.
소비는 인류가 시작되면서부터 있어 왔다. 돈이라는 개념이 없을 때는 물물교환의 방식으로, 또는 특정한 서비스의 형태로 소비가 있어왔고 돈이라는 개념이 생겨났을 때는 기존의 소비 형태에서 돈의 형태가 더해졌다.
오늘날 한국의 소비는 어떠한가.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가 나타나고, 그만큼 다양한 소비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오늘날 소비는 거의 부정적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 부정적인 모습의 대표적인 것은 과시적 소비, 모방 소비, 명품 소비, 노래방문화 등이 있다.
1. 과시적 소비·모방 소비·명품 소비
과시적 소비란 무엇일까. 자기가 특정한 사회계급, 특히 상류계급이나 보다 특수한 유한계급에 속해 있는 것을 상징하기 위해서 재화나 서비스를 아낌없이, 또한 헛되게 소비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 용어는 T.B.베블런이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베블런이 정의한 과시적 소비는 상류계급에서 더 뚜렷이 나타난다는 뉘앙스가 느껴진다. 하지만 현재 한국 사회는 어떠한가.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처럼 너도나도 좀 더 멋있어 보이기 위해, 좀 더 예뻐 보이기 위해, 좀 더 부자처럼 보이기 위해, 일명 요즘 속된 말로 꿀리지 않기 위해 자신의 현재 수준에 맞지 않는 소비를 행하고 있다. 과연 이것이 바른 소비의 모습일까?
머리 손질하는 데 쓴 돈 … 책·신문 구입비의 5배
2005년 가구별 소비 지출 월평균 통계 보니 …
한 가구가 매달 책과 신문, 잡지를 사는 데 쓰는 돈이 월평균 음주 비용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통계청에 따르면 전국 가구의 지난해 1~3분기 월평균 서적, 인쇄물 구입 비용은 1만405원에 머물렀다. 2003년에 1만1176원이었던 서적, 인쇄물 구입액은 2004년엔 1만931원을 기록하는 등 계속 줄어드는 추세다. 2004년 서적 구입액은 7750원으로 전년보다 소폭 증가했지만, 신문구입비는 2755원으로 12.8% 감소했다. 이에 비해 술, 담배를 즐기거나 이발, 미용 등 치장을 하는 데 쓰는 돈은 서적, 인쇄물 구입 지출을 크게 앞질렀다. 지난해 1~3분기 각 가구가 이 .미용비로 지출한 금액은 월 평균 5만2501원이었고 각종 장신구를 사는 데 쓴 돈은 1만3427원이었다. 또 2004년 전국 가구의 월평균 음주 지출(주류 구입비 포함)은 5만6434원, 지난해 1~3분기 담배를 사기 위해 쓴 돈은 월평균 2만1094원으로 집계됐다. 책과 신문 구입 비용이 줄고 있지만 술, 담배 소비와 관련한 지출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다른 나라와 비교해도 한국인들의 서적, 인쇄물 구입 지출은 매우 적다. 지난해 9월 기준으로 일본 전국 가구의 도서, 인쇄물 지출액은 4464엔(약 3만8227원)으로 한국의 3배 이상이었다. 전체 소비 지출에서 서적과 인쇄물 구입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을 비교한 결과 한국은 0.5%, 일본은 1.5%를 차지했다. 두 나라의 소득 격차를 감안해도 한국이 책과 인쇄물을 사는 데 상대적으로 인색하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일본의 경우 도서, 인쇄물 구입 지출 중 69%가 신문 구입비인 데 반해 한국은 25%에 그쳤다. 인터넷의 확산으로 책과 신문을 읽는 시간도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2004년 통계청의 생활시간 조사에서도 전체 국민이 신문을 읽는 시간은 하루 평균 6분으로 1996년 조사 때의 8분보다 2분이 줄었다. 독서 시간도 96년 9분에서 2004년 8분으로 감소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이케아(IKEA) 분석 -현재, 그리고 한국진출
  • 한국에서 DIY문화는 바쁜 한국 사람들의 정서에 맞지 않기 때문이었다는 해석이 많다. 당시 유통업체 1, 2위인 월마트와 까르푸도 국내에서 철수했고, P&G와 네슬레 등 세계를 휘어잡은 기업들 또한 한국에서 지지부진하고 있는 등 한국은 글로벌 기업의 무덤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10조는 이번 한 학기 동안 이러한 상황에서 IKEA가 한국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지, 그리고 한국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 지 고민해보도록 한다.4만약 IKE

  • [성심리학] 대학에서의 개인 성문화
  • 문화는 학생운동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 의미로써 이해될 뿐이었다. 그러나 이후 80년대 말의 민중운동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과 90년대 초반 현실 사회주의권의 붕괴로 인하여 학생운동을 비롯한 대학문화운동은 점차 대학 내 일반인들과의 괴리를 목격하게 되었고, 이에 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해 심한 동요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의 정점은 1988년 서울올림픽이었다. 또한 올림픽을 통한 경제적 발전은 이후 소비대중문화로의

  • [한류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문화수출 기지 건설(한국판 헐리우드 개발 논의)상업적 진출보다 시민적 연대가 필요.공통 경험적 기반을 확인할 수 있는 교류가 필요.한국 문화의 특성을 제대로 알릴 수 있는 고급문화 육성위해 관이 개입별로 대처할 방안이 없다.2 본론 1. 한류열풍의 원인분석 가. 중국의 경제적, 사회적 변화 중국은 1978년 대외 개방 정책 실시 이후 꾸준하게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 이에 따라서 평균적으로 전체 소득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대중 문화를 소비

  • [마케팅] 문화마케팅에 대해서
  • 조사  문화 마케팅 진행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 첫째, 전략과 계획을 세우고 접근해야만 한다. 문화예술과의 연계를 도모하기에 앞서 계획과 명확한 목표를 먼저 설정하여 문화마케팅을 기업의 문화전략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기업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주목한 문화마케팅을 실행해야 한다. 고객의 패션, 성향, 행동 등에 초점을 맞춘 타켓팅 전략이야말로 새로운 고객관계를 창조하는 기업투자 관점의 문화마케팅

  • [중국문화] 한류현상 원인 및 현황
  • 한국문화열풍은 90년대 들어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로 떠오른 ‘신세대 문화’의 전파력이 그 중요한 작용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 문화의 주체는 우리 사회에서 최초로 등장한 본격적인 영상세대로서 정보통신혁명과 함께 도래한 영상매체 중심의 문화적 상황에 가장 잘 적응하면서 영상산업의 가장 핵심적인 수용자 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들의 문화는 새로운 소비주체로서의 정체성을 부여하고 대중문화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문화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