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과 리더십 특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도입 : 한국적 리더십의 전형, 세종대왕
2. 리더십 이론을 통한 인물 분석
3. 조의 결론
- 본문내용
-
1. 도입 : 한국적 리더십의 전형, 세종대왕
오늘날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는 과거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해야만 합니다. 그런 면에서 보자면 과거 조선시대 세종대왕이 보여준 국가 경영 리더십은 오늘날의 경영 현실에 필요한 자질과는 다소 시기적으로 동떨어진 것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적 간극에도 불구하고 경영학 분야에서는 리더십 이론을 통한 접근과 분석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기업이나 국가, 때와 장소와 관계없이 모든 조직의 운영에는 공통적으로 필요한 리더십의 자질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세종대왕이 보여 준 리더십의 구체적인 실례들은 세종실록과 같은 잘 보존된 사료로 남아있으며 현대 연구자들은 이런 기록을 통해 그가 다양한 리더십 이론에 두루 부합한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경영과 정치를 막론하고 조직의 리더들은 그의 훌륭한 자질을 배우고 활용함으로써 조직 유효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한민족에게 세종대왕이라는 이름은 너무나 친숙한 이름이어서 고리타분한 느낌마저 들지만 실상 그가 보여준 업적과 행실을 이해하면 그가 지나칠 정도로 철저하고 매우 이상적인 리더의 요건을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희 조는 조직 행동의 리더십 이론(특성이론, 서번트 리더십, 전략적 리더십, 관리격자 이론)등의 이론에 맞추어 몇 가지 사례를 분석해 보았고 그에 따라 세종대왕의 리더십 특성에 대한 종합적인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럼 각 이론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