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에루디티오 골드칼라 인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호모 에루디티오 골드칼라 인력
골드칼라라는 말은 1985년 카네기멜론 대학의 로버트 켈리 교수가 저술한 골드칼라 노동자(The Gold Collar Worker: Harnessing the Brain Power of the New Work Force)라는 책에서 최초로 사용하였다. 과거 공장에서 근무하던 작업 노동자들이 주로 청색 재킷을 입고 일을 했기에 그들을 블루칼라(blue collar)라고 불렀고, 20세기 초반 이후에는 학력과 경력을 중심으로 사무능력과 행정능력을 발휘하여 사회를 리드해 나가는 새로운 세력이 등장한 이들은 주로 흰색 와이셔츠를 입고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집단이었기 때문에 화이트 칼라(white collar)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 후 지식경제 사회로 변화 되면서 개성과 창조력을 갖춘 골드칼라(gold collar)로 대체되고 있다. 골드칼라는 아이디어 노동자로 지식창조형 전문가들이다. 육체적인 힘이나 학력, 경력, 자격증과는 관계없이 창조적 사고가 골드칼라의 최대 무기이다. 국가의 부나 개인의 생산성은 골드칼라에 의해 주도 된다. 골드칼라는 성별, 연령에 따른 인위적인 구분이 아니라 지식 생산이 가능한 인력을 지칭하기 때문에 누구든 배움의 능력이 있으면 골드칼라의 자질을 갖고 있다.
대표적 인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를 들 수 있다. 그는 하버드대를 다니다 중퇴하고 ‘모든 책상에 컴퓨터를, 모든 집에 컴퓨터를’이란 슬로건을 정하고 연구에 심혈을 기울였고 폴 앨런과 마이크로소프트를 설립했다. 이때 빌게이츠 자신은 전통적인 관습이나 금기를 거슬러 나가는 용기가 있는 예지일탈의 상태였을 것이다. 여기에서 골든 칼라의 학습력을 알 수 있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었기에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창조성이 발휘되는 학습의 원형이다. 즉 적성에 맞는 분야에서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무장하고 자발성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들이 변화하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부가가치이다.
이러한 골든칼라 인력을 어떻게 개발 할 것인가? 창의적인 성인인력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수퍼 학습 환경을 성인교육 현장에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런데 한국의 교육 현실은 학교교육이나 성인교육의 환경은 골든칼라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절망적이다. 학교교육은 대학진학이 최상의 목표이고, 직장인들에게 교육은 눈앞의 생산성 향상이라 창의성 발휘는 뒷전이다. 빌게이츠가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식 교육을 받았다면 지금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을까?
본인 주위에도 음악과목에는 천재성이 있다고 인정을 받아도 수학, 과학 등을 못해 한국의 대학에는 진학하지 못하고 외국으로 대학을 보낸 사람이 있다. 물론 이 아이는 부모를 잘 만나서 외국에서 공부하여 원하는 삶을 살 지 모르지만 부모의 경제력, 환경, 정보부족으로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생각하면 슬픈 일이다.
동물 왕국에서 왕을 선출하기 위한 우화가 생각난다. 왕에 입후보하려면?
잘 날아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모 에루디티오와 배움 간 의상 관성
  • 호모 에루디티오와 배움 간의 상관성- * -I. 서론포스트모던 사회는지식경제의 사회이다.지식경제는 정보화와 벤처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예지일탈의 호모 에루디티오 골드칼라의 인력을 필요로 한다.골드 칼라 : 창의적인 인물을 총칭하는 지식경제 사회인력으로, 지식 생산이 가능한 인력을 지칭21세기 포스트모던 사회를 이끌어 나갈 골드칼라는다가오는 새로운 세기의 사회적 변화를 예견하고 최선의 아이디어를가지고 조직을 끌어갈 수 있

  • 호모 에루디티오 골드 칼라 인력
  • 호모 에루디티오 골드 칼라 인력 - 포스트모던 사회는 지식경제의 사회이다 .- 지식경제는 정보화와 지식의 창조, 운용, 분배하는 지식 산업을 주도 하는 예지 일탈의 호모 에루디티오 골드 칼라의 인력을 필요로 한다.- 골드 칼라는 창의적인 인물 을 총칭하는 지식경제사회 인력을 말한다.- 21 세기의 포스트모던 사회의 사회, 문화 그리고 경제적인 특성 때문에 그렇다.- 지식사회에서는 3 I 를 요구 한다.3I 는 인포메이션 ( Information ) 아이디어 (Idea

  • 우리나라 열린원격교육현황과 산업교육방향
  • 인력 개발사업을 통한 산업교육활성화를 유도하여 21세기에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 참 고 문 헌 >1. 서적1) 윤은기(1998). 『IMF시대 골드칼라성공전략』, 서울: (주)신원문화사.2) 한준상(1999). 『호모에루디티오』, 서울: 학지사. .3) 권성호(1998).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양서원.4) 서성무・이지우(1991). 『경영학원론』, 서울: 형설출판사.5) Peter F. Drucker(2002). 『Managing in the Next Society』, 이규행. 『Next Society』, 서울: 한국경제신

  •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
  • 골드칼라인력을 위한 학교는 높은 수준의 읽고, 쓰고, 셈하는 능력을 제공할 뿐 아니라 배우고, 생각하고, 동시에 그것을 일상생활의 개선을 위해 응용하고 실천하는 개조(Reformatting)를 위한 배움의 기관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5. 시사점한국은 분명 학력과 소득 그리고 사회적 지위가 서로 연관되어 있다. 하지만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저소득자가 고소득자를 추월하여 학력을 획득하기는 무척 어려운 일이다. 또한 고학력이 반드시 고소득과 사회적 지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인력)의 역할이 증대되는 시대이다. 이러한 지식정보화사회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를 창출하고 슈퍼학습환경을 통해 교육의 새변화 물결을 이끌어 나가야한다. 이를 위해 호모에루디티오(Homo Eruditio) 즉 학습하는 인간, 배움의 동물로서 자기스스로 배움으로써 자기를 개발하고 변화시킨다는 자기주도적학습, 문제해결학습과 공동체에로의 참여하는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Ⅸ. 교육과 국가발전국가발전이란 국가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