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이문세독창회 the OP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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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상품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 이문세독창회 ‘the OPERA’ >
Ⅰ. 서론
경제불황과 소비 심리위축, MP3, 인터넷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한국의 가요계와 음반시장은 계속되는 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 삶의 질을 높이고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공연예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하고 많은 가수들이 콘서트 공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양한 콘서트가 쏟아지면서 기존의 가수 이름을 내걸면 팬들이 알아서 찾아오는 천편일률적인 콘서트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게 되었다. 이러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최근 많은 가수들이 자신의 공연을 ‘브랜드화’ 하고 있으며 가수 한 명이 아닌 하나의 테마를 정해 여러 인기가수를 한 자리에서 보고 그들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콘서트 브랜드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면 더 신승훈쇼, 싸이 올나잇 스탠드, 10월에 눈내리는 마을 등이 가수의 이미지와 재능을 십분 활용하여 그들의 공연을 브랜드화 시켜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수들의 공연을 ‘콘서트 브랜드’화 시킨 선두주자는 “이문세 독창회”하고 할 수 있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컨셉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가요계의 불황 속에서도 매회 공연마다 성공적인 성과를 얻은 이문세 독창회의 성공요인은 ‘이문세’ 라는 실력과 재치를 겸비한 이문세 자신에게도 있지만 ‘이문세콘서트’ 를 새로운 시각의 ‘이문세독창회’로 이끈 마케팅의 저력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문세독창회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와 그 성공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국내 최초, 콘서트의 브랜드화 시대를 열다
대한민국 최고의 콘서트브랜드
1년동안 46여개의 도시 공연
앵콜을 포함한 총 100회 공연
총 유료관객 18만명 동원
문화계 최초, 한국능률협회 선정
고객만족경영대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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