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화교네트워크와 화교자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화교네트워크와 화교자본
-차례-
제1장 화교사회의 형성과 특징
1.1 화교의 정의
1.2 화교사회의 형성과 분포
1.3 화교사회의 조직과 특징
제2장. 중화경제권과 화교네트워크
2.1 화교네트워크와 대중화의 이론적 함의
2.2 화교네트워크의 구조
2.2.1 내적 구조
2.2.2 대외적 구조의 변화
2.3 화교네트워크의 행태
2.4 화교기업의 경제력
2.5 중국의 경제성장과 화교자본
제3장 화교기업의 경영
3.1 화교기업의 작동기제-내부적 요인론과 외부적 요인론
3.2 화교기업의 경영특색
제4장 한국과 화교네트워크-기사를 중심으로
제1장 화교사회의 형성과 특징
1.1 화교의 정의
중국인의 해외이주는 한 당시대부터 시작되었으며, 명 청시기에는 항로가 개척됨으로써 점차 그 범위가 넓어지고 해외이민도 증가하였다. 화교란 용어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는 여러 논의가 있으나 1883년 정관웅이 이홍장에게 올린 문건에 화교란 말이 등장하는데, 이를 시초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해외에 나가 있는 중국인에 대한 호칭은 화교, 화인, 화상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아직 화교란 개념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통일된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화교는 해외거주 중국인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현재의 다양하고 복잡하게 얽힌 사회구조적 문제, 화교 자체의 복잡한 성격, 국적문제, 중국의 분열 등의 이유로 화교의 개념의 정확하게 정의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법률에 따르면 화교는 “국외에 거주하는 중국 국민이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즉 중국 국적을 가진 사람으로 국외에서 영주거류권을 취득한 사람들이다. 또는 귀국 교포와 본국 거주 해외동포가족을 말한다. 화교가 귀국하여 정착하면 귀국교포인데 화교와 귀국교포의 배우자, 부모, 자녀 및 그 배우자, 형제자매, 조부모 등의 친척은 해외 동포가족이라 칭한다.
화교의 다양한 정의를 종합해보면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단기간 거주하는 모든 중국인, 중국에서 외국으로 이주한 모든 중국인과 현지에서 태어나고 성장한 그들의 후예, 외국으로 이민하거나 외국에서 거주하면서 중국 국적을 상실하지 않은 자, 혹은 외국의 국적을 취득한 자, 중국과의 모종의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자 등이다.
1.2 화교사회의 형성과 분포
화교사회의 형성은 중국역사에서 보면 진나라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현재 해외에 보편적으로 형성된 화교사회는 대부분 19세기말과 20세기 초에 형성되었다고 본다. 우선 근현대사를 보면, 이민족이 중국의 중원을 침입하자 한족들이 남방으로 이주했다. 해상 교통이 발전하고 정치, 사회, 경제적인 이유로 남쪽 일대에 화교가 형성된 것이다. 해상교통의 발달로 육로를 통한 서쪽으로 이주는 줄어든 반면 남쪽으로의 이주는 많아져 동남아일대에 화교가 모이게 된 원인이다.
산업혁명으로 유럽의 제국주의가 동남아 국가를 식민지화할 때 인력이 필요했으며 이때 대량의 화교가 이주했다. 중국 농민은 제국주의의 자본 침입으로 농촌경제가 파괴되자 도시로 이동했다. 그러나 도시에 정착하지 못한 농민은 다시 백인 노동자의 감소와 임금 상승으로 곤란을 받던 식민지 정치에 의해 동남아로 유입됐다. 그러므로 정치적인 이유보다는 경제적인 이유로 화교 이민은 시작되었으며 백인과 현지인의 사이에서 중간 역할의 상업을 담당했다고 본다.
동남아에서 뿌리내린 화교는 노동으로 번 자금을 이용해 작은 점포를 경영하기 시작했고 점점 경제적 지위의 변화를 꾀했다. 화교의 경제적 지위 변화를 살펴보면, 원주민 소비자-화교 소상인- 화교 소매상- 화교 도매상- 외국 자본가 의 순으로 볼 수 있다.
화교의 해외이주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방언이었고, 현지에 먼저 진출한 화교들은 동향회관 등을 만들어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며 새로 이주해온 화교들을 구성원으로 받아들였다. 동향인 집중 현상의 실례가 잘 나타난 예가 필리핀과 태국이다. 필리핀 화교 60만 명 중 90%가 복건계이며 그 중에서 진강현 출신자가 절반을 차지한다. 태국은 화교의 60%가 광동성 동부 조주 출신이고 이 지역의 화교사회에서는 진강현의 방언과 조주어가 사실상 공통어 역할을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 사회주의 정신문명건설 강화이러한 목표를 추구하면서 10차 5개년 계획기간 중 7%대의 경제발전을 통해 2005년까지 국내총생산규모를 세계 4위 수준(현재7위)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며, 일인당 소득수준도 미$ 1,300 대(1997년 불변가격)로 높인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3. 외국인 직접 투자 정책대외개방 초기 중국 정부는 외국인투자 촉진 책의 하나로 주로 중국 남부 광동성, 복건성 등지에 경제특구, 경제기술개발구를 설치하여 홍콩, 대만 등 화교계 자본의

  • [비교행정론] 싱가포르 행정 발전 전략과 시사점
  • 사회, 상급자의 권위를 존중하는 유교적 권위주의 방식의 통치체제를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지금은 민주주의의 발달로 많이 완화되기는 하였으나 오랫동안의 권위주의적 통치체제하에서 국가가 운영되어왔다. 이는 문화적 배경과 연관되어서 설명할 수 있는데 우리나와 싱가포르는 두 나라 모두 유교의 영향을 받은 나라이다. 유교의 영향은 싱가포르와 우리나라 모두 변화하는 정치, 경제, 사회적 환경에서 경제발전과 자본주의 발달에 크게 영

  • [이문화 경영] 말레이시아
  • 자본의 절반가량이 몰려 있을 정도로 이슬람 금융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리은행은 말레이시아 사무소를 통해 현지 금융정보 및 동향 수집은 물론 현지 진출 국내 기업의 금융지원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우리은행 본점이나 이웃에 자리하고 있는 싱가포르 우리은행 지점과 연계해 이슬람 채권 발행을 주선하는 등 해외 자금조달 창구 역할도 맡을 계획이다. 또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에 대한 금융지원 연계 영

  • [국제마케팅] 세계적인 명품 Anycall(애니콜)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마케팅
  • 사회공헌 등 `감성 코드의 대외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으며 새 주력단말기를 출시할 때는 현지 언론과 고위층들을 초청해 대대적인 행사를 벌이고, 격조높은 문화행사를 적극 후원한다. 또한 3년간 900만위안을 중국 정부에 지원하여 후어주앙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올해부터 3년동안 매년 15개의 삼성애니콜 희망초등학교를 건립할 계획이며 낙후지역 어린이들을 초청, 견문을 넓혀주는 ‘삼성 애니콜 과학캠프’를 실시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

  • 인문과학 반둥회의와 화교 딜레마 동남아의 탈식민 국가와 국공외전 의 관점에서
  • 화교들은 동남아 신생 국가들의 내부화된 타자였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질서가 이식되는 가운데 매개 역할을 하면서 체제에 적응하는 문화적 자본을 축적한 화교들은 동남아 일대의 경제력을 장악하고 있으면서도, 정치적-문화적 정체성은 중국을 지향하면서 신생국가들의 탈식민 노력에 장애로 작용한 것이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은 문제를 한층 복잡하게 만들었다. 공산당 정부의 성립과 일부 화교와 동남아 공산당 게릴라와의 네트워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