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의 기업 경영 전략과 그를 위한 경영자의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의
기업 경영 전략과
그를 위한 경영자의 자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영의 의미와 기능, 과제
1) 경영의 의미와 기능
2) 경영의 과제
2. 경영자의 역할과 중요성
3.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1) 특징 - 지식사회
(1) 지식사회의 특징
(2) 지식의 특성
①저장가능성
②측정가능성
③이동성
④비영구성
⑤책임감
2) 기업경영 전략과 과제
(1) 다음 사회의 경영자가 당면할 경영환경
(2)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의 기업 경영 전략 과제
①미션과 목표의 명확한 설정 및 공유
②기록관리의 제도화
③지식 고속도로의 구축
④네트워킹
⑤지식공유 문화의 확산
⑥CKO의 존재와 역할
⑦최고 경영층의 지원과 협조
3) 경영인의 역할과 자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목록
Ⅰ. 서론
지식과 정보가 인간의 일상생활과 사회관계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된 지는 오래되었다. 정보와 지식의 중요성에 대한 이 같은 인식의 변화는 아는 것이 힘이라는 프란시스 베이컨의 유명한 말에서부터 정보기관이 핵심 권부의 하나로 자리 잡은 산업 국가의 조직 체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어 왔다. 하지만 지식과 정보가 경제적으로도 중요한 가치로, 혹은 기업 조직의 핵심 역량으로 간주되기 시작한 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지식과 정보가 최근에 특별히 각광을 받게 된 이유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의해서 방대한 자료의 체계적 획득, 저장, 검색, 활용이 손쉬워졌을 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정보화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 발전, 인터넷의 세계적 확산과 상업적 활용은 오늘의 사회를 지식 기반 경제 시대로 성큼 다가서게 했다. 이와 함께 기업의 핵심 성공 요인도 더 이상 과거 산업화 시대를 이끌던 토지, 자본, 노동이 아니라 지식과 정보라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지식 기반 경제 시대로의 전환을 가속화시킨 또 다른 요인은 기업을 둘러싼 사회경제적 거시 환경의 변화이다. 오늘날 세계 시장은 급속도로 통합되어가고 있고, 공급자 중심 시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소비자의 취향도 다양화, 고급화 되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술혁신이 가속화되어 제품들의 순환주기가 짧아지고 있으며, 조직은 더욱 유연해져 개개인의 창의성과 자발성을 강조하는 쪽으로 변모하고 있다.
한국 사회도 1997년 이후 IMF 관리 체제를 겪으면서 기업 조직의 지식 정보화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졌다. 이는 이익 창출의 원천이 자본과 노동에서 지식과 정보로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부합하는 조직 체계와 문화를 갖추지 못한 것이 IMF 사태를 가져온 일차적인 원인이었다는 자성에서 나온 당연한 결론이다.
다행히도 IMF 경제위기 이후, 우리 사회에는 새로운 발전과 재도약의 동인이 지식이라는 데 대해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되었으며, 정부와 산업계 및 기업들 또한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도입하고 지식 정보화의 추진을 위한 이벤트를 기획하는 등 지식 친화적인 조직 기반을 갖추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이 논문은 지식사회의 기업경영 전략과 과제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경영자의 자질이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Ⅱ. 본론
1. 경영의 의미와 기능, 과제
1) 경영의 의미와 기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유경영에 관한 고찰
  • 경영자 개인의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기업과 경영자 개인보다는 조직의 구성원 개개인이 상호 기민하게 활동하는 그것 둘 중 어떤 것이 나은 지는 쉽게 결정지을 수 없는 문제다. 상황에 따라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어떤 조직이, 어떤 리더가 더 나은지 한마디로 결정할 수 없듯이 기업의 소유와 경영에 관한 문제도 마찬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은 경제 발전의 주역으로서 사

  •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자본주의의 물결이 유입되기 시작한 1890년대부터라 할 수 있다. 이후 우리 나라는 일본제국의 식민지체제하에 예속되어 그 경제적 발전이 기형적으로 시작되었다. 1945년 해방 이후에도 정치 경제 사회의 불균형은 노사관계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노사관계의 불균형적인 발전을 가져왔고, 이에 따라서 수많은 노사관계의 사건과 이슈들을 양산하여 왔다. 이러한 사건과 이슈들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노사관계는 점차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되기 시

  • 프로페셔널의 조건 - 어떻게 자기 실현을 할 것인가
  • 사회의 거대한 변화1. 지식의 전환과 지식 사회•전환의 시대우리는 전환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 전환은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Post-Capitalist society)를 탄생시키고 있다. 과거에도 이러한 전환은 있어왔으며, 이 시대 역시 그러한 전환의 시대이다. 우리는 이미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속에 있고, 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모습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현재의 가치와 신념과 세계관 그리고 사회∙경제적 구조와 정치적 개념

  • [경영시스템][산림 경영][학교 경영][기업 경영][국민건강보험공단][프랜차이즈]프랜차이즈 경영시스템, 산림 경영시스템, 학교 경영시스템, 기업 경영시스템, 국민건강보험공단 경영시스템, 금융기관 경영시스템
  • 기업이 인식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다. 지식경영은 최근 국내 및 국제적으로 경영관련 주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지식사회 또는 지식경제로의 이전이 가속화되면서 효과적인 지적자산의 확보 및 활용은 경쟁력의 중요한 원천이자 기업의 성공을 결정하는데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 지식경영이 하나의 유행어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그 도입목적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성공적인 지식경영시스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지식향연을 위한 소모적인 단순행

  • [경영][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한국도로공사]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경영, 한국도로공사 경영, 한국 신문사 경영, 한국 보험사 경영, 한국 재벌 경영, 한국 지역사회복지관 경영, 한국 소농가족 경영
  • 그리고 전략적 의문점을 발견하기 위한 분석을 의미한다. 거시 환경을 분석할 경우, 대부분 분석의 범위가 지나치게 확대된, 상황 기술적인 분석이 되기 쉬운데, 실제 유용성 측면에서 볼 때는 기업의 전략개발에 구체적인 영향을 미치는 범위로 분석을 제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거시 환경의 주요 분석 대상으로는 기술, 경제, 문화, 인구 통계적 특성, 정부 등이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국무총리 산하의 국가기관으로 기업의 경영자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