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관광지 개발의 자연적 조건 사례 연구 스키장의 입지 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스키장 선정 동기
2. 관광 분야 내 스키장의 위상
Ⅱ. 본론
1. 전국 스키장 현황
2. 스키장 입지 조건
3. 사례 연구
①무주리조트
②사조리조트
③용평리조트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1. 스키장 선정 동기
우리나라에서 스키장의 이름으로 개발된 곳은 1926년 북한의 원상 신풍리 스키장이다. 즉 원산을 한국 스키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다. 본격적인 스키장은 1970년에 진부령 스키장이 개설되고 1975년 용평스키장을 이어 용인스키장, 천마산스키장, 알프스스키장이 잇달아 개발되면서 스키인구도 크게 늘어 대중 스포츠로 뿌리를 내리게 됐다.
우리나라의 경우 3면이 바다에 접하고 있으나 해안리조트는 대북 관계 등으로 개발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산악리조트의 대표 격인 스키장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될 수밖에 없다.
지형, 기후, 접근성 등의 영향으로 영서지방이 최적지로 여겨지고 있으며, 스키장사업의 경우, 대규모 토지를 필요로 하고 수입은 운영수입으로 투자비 회수에는 장시간 소요된다는 한계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스키리조트는 다른 레저시설에 비해 입지의 중요도가 크게 작용한다. 우리나라의 리조트는 호텔, 콘도미니엄, 스키장, 골프장 등이 복합된 단지로 지역간, 업체간 시설에 있어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아 지역간의 지형, 기후의 차이가 적어 결국 시설의 수준과 입지가 사업승패를 좌우하게 된다. 또 한 스키의 경우 겨울 집중도가 높은 한시적 레저인 동시에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많고 경제적 부담이 크다는 한계로 인해, 반복성이 여타의 레저활동에 비해 다소 취약한 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스키장의 입지조건 분석은 중요하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가장 이상적인 스키장 입지와 앞으로 한국 스키장이 나아가 방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관광 분야 내 스키장의 위상
현재 관광산업의 동향은 어떤 특정 대상을 단순히 보고 즐기는 ‘정적인 형태’에서 직접 참여하고 행동하는 ‘동적 형태’로 변모하고 있다. 이것은 생활이 윤택해지면서 기존의 자연경관이나 문화유적 탐방보다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레저활동 및 레저문화 참여가 폭발적으로 증가됨을 반영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레저관광산업의 시설로 대표적인 것은 겨울철의 레저 스포츠 시설인 스키리조트라고 할 수 있다. 스키리조트 레저 인구의 장기적인 수요의 증가와 일본, 미국 등 외국의 유망 리조트사업의 성공 사례를 볼 때, 현재 대기업을 중심으로 많은 기업들이 레저 산업 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 레저 산업의 발전은 아직 미약한 상태이나 여가 문화를 즐기려는 궁 국민 성향의 증대와 가치관의 변화로 투자성이 높아 증가될 전망이다. 우리나라의 스키장 방문객 수는 매년 121% 증가하는 추세이며, 2000년 시즌 34만 명을 넘어서며 전체인구였던 4725만 명의 약 14%에 해당하는 수이다.
외래 관광객의 경우 2000년대까지의 총 방한객 대비 스키장 입장객을 %로 알아보면, 일본의 경우 3.2%로 저조한 편이나 홍콩 130.9% ,싱가포르 133.1%, 대만 75.5%로 눈이 내리지 않는 동남아의 경우 우리나라의 스키장을 자주 방문하고 있으며, 매년 성장률 역시 34%로 매우 높은 편이다. 또 한 매년 외래 스키 입장객의 수가 평균 100만명 정도로 유지되어 높은 수익을 내고 있다. 즉 스키장의 동남아 시장의 부상과 스키리조트의 메카로 인식 되어가는 인지도를 볼 때, 관광분야에서 스키산업은 빼놓을 수 없는 산업이며, 또한 앞으로 지속적인 발전과 투자가 필요한 산업이기도 하다.
Ⅱ. 본론
1. 전국 스키장 현황
① 스키 리조트의 분포
스키 리조트 사업의 극격한 증가는 90년대 이후 스키의 대중화와 이용객 참여 연력 층의 저변 확대 등에 연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리조트 성을 중시하고 적설이 풍부하나 먼 지역과의 교통 조건이 불리하여 불리한 조건을 만회하도록 시설을 대형화 하고 있는 강원권내의 리조트와 교통조건은 유리하나 스키장으로서 상응하는 적설조건이 완전히 없는 곳도 있어 인공 강설기로 일일 이용객의 타겟으로 한 서울 근교형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가산업론] 스키리조트, 스키장 현황과 발전방안
  • 경영의 성공에 있어 중요한 요소들이며, 직원의 태도는 환대와 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리조트는 거주지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종업원의 주택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특성이 있다.3.3 스키리조트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스키리조트의 개발은 지역사회발전과 지역기반 인프라 확충에 큰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스키장 개발은 대규모 면적과 부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역동적인 개발인자로서 긍정

  • [학사][호텔관광]국내 콘도미니엄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입지 조건이 관광지, 관광 휴양지 역, 국도립공원지역,유원지 및 자연경관이 수려한 지역으로 한정 되었다.●1991. 5. 6: 1992.6월까지 신축제한 조치(콘도를 사치성 건축물로 규정, 50대 기업군의 휴양,오락업에 대한 허가 금지)를 하였다.●1993. 8. 27: 1994. 6월부터 콘도가 소비성 서비스 업종에서 제외되고 10대 그룹을 제외 하고 나머지 기업에게도 전문 휴양 업종에 대한 부동산 취득 허용을 공표하였다.콘도 업계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던 1980년대 중반

  • [통일관광] 통일과 국토의 여가,관광공간 재편성과 지역관광개발 정책
  • 개발전략 (2) 80년대의 인구지방정착전략 (3) 90년대의 지방 분산형 개발전략(4) 21C 국토개발정책 : 제4차 국토종합계획본론 - 통일한국에 대비한 국토의 여가. 관광 공간 개발1. 관광산업의 기대2. 통일국토의 전망3. 통일국토의 문제점4.대책(1) 남북간 교류망의 연계(2) 남북한 협력의 관광개발과 수자원 공동개발 (3) 접경지역의 효율적 경영(4) 새로운 통일국토공간 모색(5) 해양, 산지국토 개발과 관광지의 유형다양화 결론 - 통일국토의 미래1

  • [국제관광] 일본의 관광정책
  • 경제적 목적에서의 치중만을 목적으로 이룬 관광형태의 경우 결국 그 형태는 실패로 돌아 갔다. 최근까지 그러한 관광물의 성공사례를 연구하였으나, 최근 몇 년사이 실패로 결론지어지고 많은 문제들을 발생시키고 있다. 반면 대체적으로 자연발생적이며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발생된 관광의 경우 다시 떠오르는 관광지로서의 매력을 정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미래 가능성이 무한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관광의 개발의 방향은 환경친

  • 클럽&리조트 경영론,클럽메드,클럽매드,클럽메드경영전략,The Farm at San Benito 리조트,산베니로리조트,남해힐튼리조트,스파리조트
  • 경제발전 및 원화가치 증대, 국민 여가시간 증가, 자기개발욕구 증대 등으로 잠시 감소했던 내국인의 해외여행이 다시 지속 상승하여 현재까지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나아가 핵가족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맞벌이가 늘어나는 현대 사회의 추세에 따라 현대인들은 ‘휴가’나 ‘여행’등을 통해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자 했다. 기업의 주 5일 근무제와 주 5일 수업제가 확산되고 소자녀화와 가전기기의 발달 등으로 전업주부들의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