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금호타이어의 품질경영 -6시그마와 비전플라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2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6시그마의 정의
Ⅲ. 6시그마의 역사
Ⅳ. 기업의 6시그마 도입 배경
Ⅴ. 6시그마 개선 프로세스
Ⅵ. 사례기업의 경영현황
Ⅶ. 사례기업의 6시그마와 비전플라자 추진 성과와 사례
Ⅶ. 지속적 품질 경쟁우위를 위한 제안
Ⅶ.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957년 FORTUNE지에서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 가운데 아직도 존재하는 기업은 놀랍게도 오직 3분의 1에 불과하다. 피터스의 “초우량 기업을 찾아서”에서 소개된 46개의 기업 중에서도 아직까지 생존한 기업은 고작 6개 뿐이다. 국내기업의 운명도 매한가지이다. 지난 65년부터 95년까지 100대 기업으로 남아있는 업체가 16개사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처럼 기업의 평균은 급속도로 줄어들어 1955년에 45년이었던 평균 존속 연고가 2005년에는 평균 15년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잇다. 그만큼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은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내부 업무 효율화를 위해 프로세스 개선과 같은 경영혁신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처럼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회사만이 영속적인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다.
지금까지 다양한 혁신 기법들이 각 시대별 경영 환경을 반영하면서 새롭게 등장하고 사라지기를 반복해 왔다. 특히,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의 일본 따라잡기 노력의 일환으로 일련의 혁신 기법들이 시도되었으며,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6시그마 경영이 두드러지게 확산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6시그마의 성공적인 적용으로 혁신적인 경영개선을 이룬 금호타이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금호타이어는 6시그마 운동을 그룹의 미래경영 시스템인 ‘비전경영’과 접목하여 비전플라자라는 독자적인 품질경영을 시행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전반적인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금호타이어가 품질의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한 차원 더 도약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하기 위한 대안의 제시도 함께 다루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김연성(2002), 『경영품질의 베스트프랙티스』, 범문사.
2. 안상형, 이관석, 이명호(1998), 『현대품질경영』, 학현사.
3. 안영진(2002), 『경영품질론:6시그마와 TQM』, 박영사.
4. Harry Mikel J.(2000), 안영진 옮김, 『6시그마 기업혁명』, 김영사.
5. http://www.kumhotire.co.kr
6. http://www.dfss.co.kr
7. http://www.logistic.co.kr
8. http://www.tirebusines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