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엔진 투자의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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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엔진
투자의견 보고서
1. 기업소개
1976년 12월, 디젤엔진 전문 생산업체로 출범한 이후, 한국의 조선공업과 기계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온 STX엔진은 대형 컨테이너선, LNG선, 유조선 등에 탑재되는 선박용엔진을 기반으로 88전차, 자주포, 군함등의 방위산업용 엔진과 철도차량, 발전기에 사용되는 각종 산업용엔진을 국내는 물론 동남아, 아프리카, 유럽지역에 수출하여, 저중속 디젤엔진 전문 메이커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또한,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연관사업에 투자하여 태양광, 풍력 등의 청정 에너지 발전설비와 탈황, 탈질, 집진기등 환경설비 분야까지 진출하여 핵심사업 역량 집중과 업종전문화를 이룩했습니다.
<경영이념>
2. 사업환경
2.1방위산업
국방예산 규모는 경제상황과 재정운영 여건에 따라 변동되어 1985년 GNP대비 4.7% 수준에서 1987년 기준 3.1%까지 지속적으로 하락되어 왔습니다. 이는 1990년 이후 국제 냉전구도의 종식과 국내 정치 및 사회적 상황 변화에 따라 대두된 국방비 감축논리로 인해, 경제성장에 따른 정부 재정규모의 급격한 팽창에도 불구하고 국방비의 증가가 강력히 억제되어 온 결과입니다.그러나, 국가경제 상황과 국민들의 국방비 부담 정도, 중장기 국방정책에 기초한 재원소요 규모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외부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군사력을 건설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GDP 대비 3% 수준의 국방재원이 지속적으로 배분되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방산사업본부는 그동안 지연되었던 정부의 차세대 전력증강사업의 본격적인 재개로 K-9사업수주와 더불 PKX사업 등 2000년 이후의 장기물량 증가로 향후 방위산업의 안정과 연간 1,000억원 이상의 매출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방산엔진 전문 계열화업체 지정 등으로 전략물자공급의 독점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으며 독일 MTU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방산엔진 수요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의 주요 전력증강사업 및 차세대 프로젝트의 지속적 추진으로, 안정적 물량과 국산화 장비에 대한 정책적 뒷받침 속에, 향후 수익 위주로 영업정책을 탄력적으로 운용하며 신제품 국산화 시 자작품의 비율을 확대할 것입니다.
2.2 조선산업
해양환경에 대한 세계적인 규제강화와 이중선체구조 의무화로 25년 이상의 노후 탱커선의 해체에 따른 탱커선 개체 수요와 물동량 증가에 따른 컨테이너선 발주증가로 향후 2005년까지 매년 2,600만톤 이상의 건조수요를 보여 세계 조선산업 및 선박용 엔진업계의 성장성은 아주 밝다고 하겠습니다. 국내 조선산업은 지난 1997년 이후 세계선박시장의 지속된 수요증가에 힘입어 1,000만톤의 신조선 수주실적을 기록하였으며, 당사의 선박용 엔진을 비롯한 조선기자재업계의 영업실적 또한 동반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선박 엔진사업은 기존 노후선의 개체 및 교역량 증가로 계속되는 매년 2,600만톤 이상의 신조선 수요로 향후 수년간 시장호황을 누릴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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