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종류(얼굴표정, 신체접촉, 몸동작, 눈맞춤, 공간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8 / 2019.03.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비언어적 의사소통

1. 얼굴표정

2. 신체적 접촉

3. 몸동작

4. 눈맞춤

5. 공간활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자신의 의사와 감정을 표현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이런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은 매우 다양하다. 얼굴표정, 눈맞춤, 몸동작, 몸의 자세 등과 같은 몸 움직임을 통해 많은 의미를 전달하기도 하고, 악수, 어루만짐, 팔짱, 어깨에 손 얹기, 포옹, 키스, 애무 등의 다양한 신체적 접촉을 통해서 타인에 대한 감정과 태도를 표현한다. 또한 머리모양, 옷차림새, 장신구, 화장, 향수와 같은 외모의 치장을 통해 많은 의미를 표현하기도 하고, 상대방과의 공간적 근접도 및 거리나 상대방을 대하는 방향 등의 공간적 요인도 중요한 의사소통수단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만남의 장소, 상황, 분위기 등의 환경적 요인이나 말의 강약, 목소리의 음색 및 높낮이, 말하는 방식 등 언어적 의미가 없는 음성적 행동도 의미를 전달하는 주된 수단이 된다.

(1) 얼굴표정

얼굴표정은 감정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이다. 웃는 얼굴은 상대방에 대한 호의나 만족감을 표현하는 반면, 찡그리거나 험한 인상을 짓는 얼굴은 분노나 불쾌감을 표현한다. 감정을 나타내는 얼굴표정은 흔히 우리의 의도와 상관없이 얼굴에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지속적인 노력과 훈련에 의해 얼굴표정은 의도적으로 조절될 수 있다. 우리는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아야 할 때도 있고 때로는 감정을 좀 더 분명하게 드러내야 할 때도 있다. 이렇듯, 필요에 따라 원하는 얼굴표정을 잘 조절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이다.
얼굴표정을 잘 조절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얼굴표정을 잘 지각하는 것 역시 중요한 의사소통기술이다. 얼굴 표정을 정확하게 잘 지각하는 것은 상대방의 감정과 의사를 정확하게 포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얼굴표정을 통해 상대방의 감정을 읽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감정은 얼굴 전체를 통해서 전달되지만, 특히 입과 눈썹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상대방의 감정을 파악하고자 할 때는 입과 눈썹의 미세한 움직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눈을 뜬 그녀의 표정은 아직 다소 긴장감이 남아있었다. 그래서 다시 두 번 더 필름을 되돌려 실행하였다. 그때마다 그녀의 긴장감은 가볍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 : 어떻지요?L : 뭔가 이상한 느낌이예요.나 : 학부모 모임에서 인사말 할 것을 생각하면 그 싫은 정도가 어느 정도죠?L : 음, 2 정도인가요.?나 : 왼손을 무릎에 올려놓습니다. 학부모 모임에서 인사말을 하는 것을 상상해 봅니다. 자, 뭔가 한 마디 해 보죠.L : 먼저 올 1년 동안 잘 가

  • [국어교육]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말하기`
  • 공간적 조직 방법.㉰ 서론 조직 : 청중의 흥미와 관심 유발, 우호적 관계 수립하는 데 목적. 예) 이야기의 목적, 동기, 범위 밝힘, 내용의 요점 간단히 요약 등. ㉱ 결론 조직 : 본론의 요점 요약, 강조. 청중의 지속적 관심 유도에 목적. ④효과적인 표현 및 전달: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으로 전달함. ㉠ 언어적 표현 : 우리가 쓰는 문자나 말을 통한 표현. ㉡ 비언어적 표현: 얼굴 표정, 몸 동작, 눈맞춤, 의상 등과 같이 직접적으로

  • 만 4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
  • 활동 자료(예: 수수께끼 카드)를 제공한다. 유아의 듣기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계획된 활동 자료(예: 지시에 따르기 게임, 동화 듣고 회상하기 등)를 제시한다. 듣기와 읽기 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교재교구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동화테이프 와 그림책을 함께 제공한다. 만 4세 유아에게는 동물이야기, 우스운 이야기 및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동화책 종류를 제공 한다. 어린이집의 일과와 연관되는 읽을 거리(예: 금붕어 먹이 당번 표, 활

  • [장애인복지] 발달장애
  • 눈맞추기, 얼굴표정, 신체 자세, 그리고 몸짓을 적 절하게 사용하지 못한다. (b) 관심사, 활동과 정서를 또래와 함께 나누는 것 등(정신연령에 적합한 방식으로) 또래 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한다. (c) 사회적-정서적 상호성이 부족하여, 다른사람의 정서에 대해 손상되게 또는 이상하게 반응하며, 행동을 사회적 맥락에 맞게 조율하지 못하며, 사회적, 정서적, 의사소통 행동을 잘 통합하지 못한다. (d) 즐거움, 관심사 또는 성취를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한 특수 아동 준비물종이컵/성냥개비/송곳/스카치테이프활 동 방 법활동시 유의점●준비활동- 서로 마주보지 않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중심활동< 실전화 만들기>․종이컵 두 개와 2m 정도의 실, 송곳, 스카치테이프를 준비한다.① 종이컵 바닥 중앙에 스카치테이프를 붙인 다음 컵 두 개를 겹쳐 놓고 가운데에 구멍을 뚫는다. ② 실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넣은 다음 매듭을 짓는다.③ 그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