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5 / 2019.03.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다국적기업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I. 다국적기업의 긍정적 측면
1) 투자국의 입장
2) 투자대상국의 입장

II. 다국적기업의 부정적 측면 1) 투자국의 입장
2) 투자대상국의 입장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다국적기업은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데 이와 같은 측면들은 투자국의 입장과 투자대상국의 입장에서 서로 상이하게 나타난다.

I. 다국적기업의 긍정적 측면

1. 투자국의 입장

첫째, 자본, 인력, 기술과 같은 투자국의 잉여 생산자원을 해외에 이전하여 활용함으로써 생산요소의 한재생산력을 제고시킬 수 있고 보다 많은 이익을 획득할 수 있다.
둘째, 수출을 비롯한 해외소득으로 인하여 외화획득에 기여하고 국제수지를 개선시킨다.
셋째, 다국적기업의 영업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그 활동범위가 세계 각자로 분산됨에 따라 각 지역별 경기변동에도 불구하고 매출과 이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함으로써 경영위협을 줄일 수 있다.
넷째, 세계적인 규모로서 수요를 창출하고 매출을 증대시킴으로써 대량생산 ․ 대량판매로 인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다국적기업] 국제경영-다국적기업의개념과 그 실제
  • 다국적기업은 과점자 또는 내부시장으로서 특정 기술이나 관리상의 노하우, 원자재의 확보 및 마케팅 측면 등에서 독과점적 우위를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이러한 기능들이 배타적이라기보다는 서로 잘 조화되어 수행될 때 다국적기업은 성공적인국제화를 기약할 수 있게 된다.◆ 다국적기업의 영향 및 효과다국적기업은 현지국가는 물론 세계경제와 본사국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여기에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가 있다.먼저 다국적기업

  • 저개발국가와 다국적기업
  • 저개발국가와 다국적기업저개발국가와 다국적기업다국적기업의 전 세계적 기업경영으로 인한 영향이 선진공업국에서 비교적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반면에, 제3세계의 저개발국가에서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경제발전적인 측면에서 다국적기업의 활동이 투자수용국의 경제발전을 왜곡시키고 양분화시켜 오히려 이를 저해한다는 주장이 많지만, 또한 정치 ․ 사회적으로도 신생독립국들의 국가건설(nation building

  • [국제경영][경제시스템][문화][해외직접투자(해외투자)]국제경영의 경제시스템, 국제경영의 문화, 국제경영의 해외직접투자(해외투자), 국제경영의 전략수립, 국제경영의 마케팅전략, 향후 국제경영의 내실화 방안
  • 기업의 사업영역인 제품-시장의 범위를 결정하고 각 제품, 시장에 있어서의 투자 강도를 결정한다.(2) 경쟁적 우위확보를 위한 전략: 각 사업(제품 -시장)별로 경쟁에 이기기 위한 구체적 전략을 결정한다. 전략수립은 국내기업과 국제기업 모두에게 중요성을 갖는다. 특히 국제기업에게 있어서 전략수립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다음과 같은 다국적기업만의 특수한 필요성에 기인한다. 1. 다국적기업의 경영활동수행측면의 필요성다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목차서론Ⅰ. 외국인 직접투자의 개념외국인 직접투자의 정의국내진출 외국인투자기업 현황본론II. 외국인투자의 경제적 효과긍정적인 효과부정적 효과Ⅲ.외국인 직접투자가 국내기업에 미친 영향Ⅳ.우리나라 외국인직접투자 현황1. 외국인 직접투자의 추이 2. 지역별 현황 분석3. 규모별․투자유형별 현황 분석 4. 산업 및 업종별 동향 Ⅴ.한국의 외국인직접투자의 특징투자 유입규모의 상대적 미흡투자 국가의 다변화경향3. 자본집약적

  • [유통관리론] 웅진식품의 마케팅 전략
  • 측면① 네이밍- 아침 햇살의 모방성 네이밍이 많다.- 주로 4~5단어로 이루어져 있다.(별미별곡, 오곡음료, 백의 민족, 상쾌한 아침 등)② 용기- 아침 햇살과 차별적인 용기 없음.(me-too전략, 보편적 용기)③ 제품 - 별미별곡 : 선두 업체 따라하기.(me-too전략)- 백의 민족, 천하일미 : 쌀 이외에 각종 곡물 첨가 영양강조.- 상쾌한 아침, 오곡음료 : 쌀 이외에 각종 곡물 첨가1-2. 가격 측면- 별미별곡, 백의민족, 천하일미, 상쾌한 아침 등 선두기업 보다 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