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정치적, 법적 환경(정치적 위험, 법적 규제, 정치적 불안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5 / 2019.03.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의 정치적, 법적 환경

I. 정치적 위험

II. 법적규제

III. 정치적 불안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치적 환경은 해당국가의 정치적 이념, 성향, 불안정성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와 같은 정치적 환경은 해외에 진출하는 기업의 영업활동을 촉진시키기도 하고 때로는 규제를 가하기도 하는 등 많은 영향을 미친다. 대체로 각국은 자국 산업을 육성시키고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전개한다. 이러한 정치적 환경은 정치적 위험과 정치적 불안정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I. 정치적 위험

정치적 위험은 해당 국가의 정치적 영향력에 의하여 해외투자기업의 영업활동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재산상 손해를 끼칠 가능성을 의미한다. 유럽의 여러 국가나 미국 등 서구 선진국에서는 이와 같은 정치적 위험이 비교적 덜하나, 중동이나 중남미의 여러 나라와 같은 개발도상국이나 공산주의 국가에서 개혁개방정책으로 자본주의 시스템을 도입한지 얼마 되지 않은 중국, 러시아 같은 나라에서는 이와 같은 정치적 위험이 매우 높다.
정치적 위험이 높은 나라에서는 정부에서 회사의 재산을 몰수하는 경우도 있으며 점차적으로 회사의 경영권을 잠식하는 경우, 본국으로의 과실송금을 금지 또는 제한하는 경우, 과도한 세금을 부과하는 경우, 여러 가지 규제조치를 통하여 실질적으로 현지 국내 기업보다 경쟁상 불리한 상황을 조성하는 경우 등, 당초에는 예상할 수 없었던 다양한 형태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국제 마케팅
  • 기업환경과 시장여건이 다르다는 점이다. 이 절에서는 우선 어떤 점에서 세계 여러 나라 시장이 다른가, 또한 어떤 점이 공통점인가를 살펴보기로 한다.1. 국제 마케팅의 환경(1) 정치적 및 법적 여건세계의 인구는 60억을 넘고 있으며 150개가 넘는 주권국가가 이들을 다스리고 있다. 이들 국가는 나름대로의 목표와 사정에 의해서 국내 및 대외 거래 ・ 교류에 개입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부의 규제와 개입이 바로 국제기업이 우선 넘어야 할 제약조건이

  •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도서요약
  • 불안정적이다. 유동적인 초기에는 제품의 성능, 특성, 기능성이 선도사용자들에게 중요하다. 시장 피드백이 매우 빠름.- 기술이 거의 변화가 없을 때에는 시장점유율은 아주 안정적이다. 지배제품이나 표준이 결정되면, 제품은 일용품같이 되며 기능이나 특성을 차별화하기 어렵게 된다. 시장 피드백이 느림. 경쟁환경- 초기에는 경쟁이 심하다. 그러나 지배제품의 출현으로 제품성능이나 특징이 구체화됨으로써, 경쟁기업들간의 경쟁은 안정화 된다.

  • GSK의 조직 분석 그리고 혁신
  • 환경 요소가 매우 많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치적, 법적 환경에서는 안전성, 규제조건 강화, 의약품에 대한 가격인하 압력 등을 들수 있고, 경제적 환경에서는 유가 급등으로 인한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회문화적 환경으로는 제약기업에 대한 높은 수준의 사회책임경영을 요구하고 있으며, 경제수준 향상에 따른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기술적 환경에서는 초대형 다국적 과학사업인 인

  • 사회정책의 발달
  • 기업연금과 더불어 커다란 이해관계가 있는 보험회사에 대한 것이다 - 1950년대와 1960년대 초 보수당 정부의 잔여적 사회정책에 의해 장려된 하나의 현상 - 그것은 국가의 연금계획은 반드시 기업연금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컨대 근로계층은 ‘과거로부터 전해진, 주어진 그대로, 직접 부딪히는 상황아래에서’ 역사를 만들었다. 여하튼 미국에서는 정치적 이념으로써 사회주의가 거의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으며 부르조아 계급에 대한 전

  •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을 설명하시오
  • 기업은 해당 국가의 환율변동 또는 정치적, 경제적 불안정성에 대한 위험을 부담해야 하므로 지속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결국 해외진출로 기업들은 다양한 이슈에 노출되고 한다. 진출 지역의 증가로 해당 지역 고 유의 리스크가 증가하게 되고, 주재원 및 현재 채용 인력에 대한 관리가 미흡하거나 진출 지역 고유의 노무 이슈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지역별 상이한 법률규제와 비즈니스 환경으로 인해 운영 상의 복잡도가 증가하게 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