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중심주의] 소비자 중심주의에 대한 마케팅전략, 소비자운동의 목적과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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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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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중심주의
I. 소비자 중심주의에 대한 마케팅 전략
1)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전략의 수립
1/ 고충처리노력 강화
2/ 소비자 교육
2) 소비자 압력에 대한 기업의 노력 강화
1/ 관리자 개입
2/ 소비자 문제 담당반
II. 소비자운동의 목적
III. 소비자운동의 영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소비자 중심주의(Consumerism)
소비자 중심주의란 기업에 대해 법적, 도덕적, 경제적 압력을 조직하여.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과 관계되는 사회적 운동이다. 다시 말해 판매자와의 관계 하에서 소비자의 권리와 힘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압력단체들의 조직적 운동의 이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소비자운동은 1900년대 초에 비롯되었으며, 1950년대 중반에도 전개되었으나 소비자 중심주의가 정착되어 하나의 대중화된 사회운동으로 발전한 것은 1960년대에 이르러서이다. 그러나 마케터들은 여러 가지 면에서 보다 유리한 입장에서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기업은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촉진수단, 구매자에 대한 불리한 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이 필요한 마케팅 제공물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있는 반면 소비자들은 이러한 일방적인 활동에 당하는 입장에만 서게 되는 것이다.
소비자 중심주의의 목적은 소비자의 구매활동에 있어서 이러한 불리한 상황을 개선하여 균형을 찾으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소비자 중심주의는 구매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힘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제3자인 정부, 법정, 대중매체 등이 개입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I. 소비자 중심주의에 대한 마케팅 전략
처음에는 소비자운동의 발전에 대한 기업의 반응은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점차 마케팅 관리자들은 자신들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깨달기 시작하였으며 이를 도외시함으로써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에 대용한 전략을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기업의 내부구조를 재정비하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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