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중심주의] 소비자 중심주의에 대한 마케팅전략, 소비자운동의 목적과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1 / 2019.03.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소비자 중심주의

I. 소비자 중심주의에 대한 마케팅 전략
1)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전략의 수립
1/ 고충처리노력 강화
2/ 소비자 교육
2) 소비자 압력에 대한 기업의 노력 강화
1/ 관리자 개입
2/ 소비자 문제 담당반

II. 소비자운동의 목적

III. 소비자운동의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 중심주의(Consumerism)

소비자 중심주의란 기업에 대해 법적, 도덕적, 경제적 압력을 조직하여.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과 관계되는 사회적 운동이다. 다시 말해 판매자와의 관계 하에서 소비자의 권리와 힘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압력단체들의 조직적 운동의 이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소비자운동은 1900년대 초에 비롯되었으며, 1950년대 중반에도 전개되었으나 소비자 중심주의가 정착되어 하나의 대중화된 사회운동으로 발전한 것은 1960년대에 이르러서이다. 그러나 마케터들은 여러 가지 면에서 보다 유리한 입장에서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기업은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촉진수단, 구매자에 대한 불리한 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이 필요한 마케팅 제공물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있는 반면 소비자들은 이러한 일방적인 활동에 당하는 입장에만 서게 되는 것이다.
소비자 중심주의의 목적은 소비자의 구매활동에 있어서 이러한 불리한 상황을 개선하여 균형을 찾으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소비자 중심주의는 구매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힘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제3자인 정부, 법정, 대중매체 등이 개입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I. 소비자 중심주의에 대한 마케팅 전략

처음에는 소비자운동의 발전에 대한 기업의 반응은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점차 마케팅 관리자들은 자신들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깨달기 시작하였으며 이를 도외시함으로써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에 대용한 전략을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기업의 내부구조를 재정비하기에 이르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 광고의 정의 역사 기능에 대해서
  • 소비자의 마음 속에서 다음과 같은 일련의 태도 변화의 연쇄를 일으킨다.①소비자로 하여금 광고되는 제품에 대하여 주의(attention; 관심=interest)하게 한다.②소비자로 하여금 기업이나 제품, 광고 소구점에 대하여 인지, 이해, 기억하게 한다.③소비자로 하여금 기업이나 제품에 대하여 좋은 이미지즉 호감, 신뢰감을 갖게 한다.④소비자로 하여금 광고된 제품에 대하여 구매 의도를 갖게 한다.b.마케팅 기능소비자의 마음 속에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 [마케팅]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
  • 소비자들에게 교육시키고 판매하는데 앞장을 서고 있으며, American Hometown Leadership Award Competitudn을 통해 인구 25,000명 이하 소도시의 300명 공무원을 선발하여 최고 86만불의 상금을 나누어 지역발전과 고용창출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그 외에도 각종 지역 친화적 프로그램을 수용하여 지역 호응도를 높이고 있는데, 그 결과 1997년에만 1억 2백만불이 넘는 금액을 자선단체에 기부했다.2. 월마트 경영전략의 특징(1) 현장 중심주의와 경영철학월마

  • 웅진코웨이 그린마케팅
  • 소비자 집단이 점차 증가하여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였고 이런 변화에 따라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기업들도 이러한 환경을 의식하는 소비자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으로서 그린마케팅의 활동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린마케팅은 고도 산업화 시대의 도래, 사회적 마케팅의 등장, 환경 중심주의의 대두에 따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공해로 인한 여러 가지 환경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환경

  • [광고심리학] 지각과 모호성광고, 사례
  •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 이해를 바탕으로 할 때만 효과적인 정보의 전달이 이루어지고 그것이 구매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을 전제로 할 때, 이 광고는 우리조의 지각의 모호성이란 기준에서 KT&G의 주력상품인 담배가 ‘상상예찬’과 어떤 연관성이 있고, 특이한 영상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쉽게 이해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비판의 여지가 있다. KT&G의 정체를 숨기고 애매하게 신비로운 이미지로 기업이미지를 포장하는 광고 전략은 KT&G에 대한

  • 매스 미디어의 선정성과 성범죄 증가의 관계 분석
  • 중심주의(Androcentrism)Androcentrism (Greek, andro-, man, male) is the practice, conscious or otherwise, of placing male human beings or the masculine point of view at the center of ones view of the world and its culture and history. The related adjective is androcentric.출처- 위키피디아 백과사전http://en.wikipedia.org/wiki/Androcentrism4. 프로슈머프로슈머(prosumer) 또는 생비자(生費者)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사람을 나타내는 말이다. 생산 소비자 또는 참여형 소비자라고도 한다.생산자와 소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