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모집과 선발(모집관리와 선발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1 / 2019.03.1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인적자원관리] 모집과 선발
I. 모집관리
1. 모집관리의 의의
2. 모집의 원천
1) 사내공급원
2) 사외공급원
1/ 국가고용기관
2/ 민간고용기관
3/ 헤드헌터
4/ 광고
5/ 현직 근로자의 추천
6/ 학교
7/ 노동조합
8/ 자발적 지원
9/ 가족의 추천
II. 선발관리
1. 선발관리의 의의
2. 선발절차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모집관리
1. 모집관리의 의의
모집과 선발은 인적자원관리의 출발점이다. 또 모집이나 선발은 단지 기업에 있어서의 결원의 보충이라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로는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조직체로서의 기업에 새로운 혈액을 보내서 조직체의 신진대사를 도모하고, 조직체의 생명력과 영속성을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집관리는 소요인력을 조직 내외부로부터 조달하는 과정의 출발점이며, 이를 기초로 조직은 유능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모집(募集, recruitment)이란 선발을 전제로 하여 실질의 인력을 조직으로 유인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선발이 조직에 가장 적합한 사람만을 추려내는 소극적 고용활동인데 반하여, 모집은 선발비율(선발예정자수/총 응모자수)을 높일 목적으로 수행된다는 의미에서 적극적 고용활동으로 불리어진다.
조직이 계속해서 존속 ․ 성장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을 창출해야만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조직은 모집과 관련된 인적자원관리의 활동을 통해 잠재적 근로자들에게 훌륭한 직장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어야만 한다. 모집활동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사전에 결정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