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시장의 구조] 발행시장과 유통시장 - 발행시장의 의의와 구조, 증권발행방법, 유통시장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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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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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시장의 구조
I. 발행시장
1) 발행시장의 의의
2) 증권의 발행방법
3) 발행시장의 구조
II. 유통시장
1) 유통시장의 의의
2) 유통시장의 기능
3) 유통시장의 구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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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시장의 구조
증권시장은 증권의 발행 및 유통을 통하여 국민다수의 유휴자금을 산업자본으로 연결시키는 직접금융시장, 즉 자본시장의 한 기구이다. 증권시장은 기능에 따라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나누어지는데, 발행시장은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발행한 증권이 최초로 증권회사를 통하여 투자자에게 매도되는 1차적 시장을 말하고, 유통시장은 이미 발행된 증권이 투자자와 투자자 또는 증권회사나 기타 기관투자자 상호간에 매매되는 2차적 시장을 말한다.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은 어느 한 쪽의 존재가 다른 한 쪽의 존재에 의존적으로 존재하고 있어서 서로 보완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즉 발행시장은 발행된 증권이 유통시장에서 다시 매매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유통시장은 증권의 공급이 이루어지는 발행시장의 존재를 전제로 하여 성립한다.
다시 말해서 유통시장에서의 증권 유통가격 및 유통 상태가 발행시장에서 새로이 발행되는 증권의 규모와 조건 및 시기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호 영향을 주면서 유기적인 보완관계 유지로 증권시장은 발전한다. 이상에서 설명한 증권시장의 구조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그림> 증권시장의 구조
I. 발행시장
(1) 발행시장의 의의
발행시장이란 자본의 수요자인 발행주체(기업, 정부, 공공기관)에 의하여 새로 발행된 증권이 일반투자자에게 매도됨으로써 자금이 투자자로부터 발행주체에게 유입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는데 장기자본 조달시장으로서 제1차시장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발행시장의 기능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볼 때, 첫째 기업 또는 공공단체의 소요자금이 증권화되는 과정이며, 둘째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는 단기자금이 기업 또는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장기자본으로 전환되는 직접금융의 과정으로 요약할 수 있다.
발행시장은 원칙적으로 발행주체의 자본조달시장을 의미하거나 보다 넓은 의미로는 이미 발행된 증권의 매도(기업공개시 구주매출 또는 공기업 민영화시 국민주 보급 등), 무상증자 등의 증권교부, 증권교환(전환증권의 권리행사, 주식분할, 주식병합으로 인한 증권의 상호교환)까지 포함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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