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 기본] 전략과 전술, 경영전략과 경영전술의 구분, 장기경영계획과 전략적 경영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8 / 2019.03.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경영전략의 기본

I. 전략과 전술

II. 전략과 전술의 조건

III. 경영전략과 경영전술의 구분
1) 경영구조에 대한 영향
2) 의사결정의 성격
3) 사고의 차이

IV. 장기경영계획과 전략적 경영계획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전략과 전술

전략이란 전쟁수행상의 계략을 뜻하는 것으로 그 본질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지혜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힘으로 승리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지혜로 승리를 얻어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이다. 전략이란 그런 의미에서 장기적이며 대국적인 전쟁의 방책이란 뜻으로 이해된다.
이에 반하여 전술은 국지적이며 단기적인 뜻으로 이해된다. 즉 전략은 시간적 ․ 공간적으로 한정되지 않은 전쟁의 대국면과 관계가 있고, 전술은 시간적 ․ 공간적으로 한정된 전투의 국지면과 관계가 있다. 다시 밀해서 전략은 장군의 사고이자 참모의 일이며 대국적인 전쟁계획이자 여러 개의 전투를 전쟁목적에 총합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전략은 전군을 한눈에 관망할 수 있는 전선의 배후에서 검토하는 데 반해, 전술은 전선 지휘관의 명령이자 적전에서 행해지는 국지적인 전투의 방법이다.
말하자면 전술은 전쟁 수단적이지만 전략은 전쟁목적적인 것이며, 전략의 지도원리는 전 병력의 총합인 점에 있다 하겠다. 이와 같은 전략과 전술이 경영관리에 응용된 것이 경영전략이며 경영전술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영전략 레포트
  • 전략이 실제 기업경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예를 들 어, 우리는 전략과 전술의 차이를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전략(strategy)이 기업이나 국가가 경쟁우위를 갖기 위하여 경영자원을 배분하는 전반적 인 계획이라고 하면, 전술(tactic)이라는 것은 특정한 행동을 위한 계획을 뜻한다. 즉, 전술 이 소규모의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한 작전을 의미한다면, 전략은 전투가 아닌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계략이라고 볼 수 있다.(2)장기전략 계획의

  • [평생교육경영론] 10장 평생교육 경영전략론
  • 제 10장 평생교육 경영전략론제 1절. 평생교육 기관 경영전략의 이해1. 경영전략의 개념- 전략은 기업이 사명을 완수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론이며, 전술은 비전을 근본으로 각각의 전략적 우선 사항을 세분화된 독립적 단위, 즉 실천 가능한 단위로 바꾸어 계획하고, 수행하며, 수행결과에 대하여 측정하는 일련의 지속적인 프로세스이다. - 경영전략이란?첫째, 기관의 기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종합적인 활동계획이다. 둘째, 기관의 경쟁우

  • 경영계획의 종류(기본계획과 실시계획, 장기계획과 단기계획, 프로젝트계획, 전략적 계획, 전술적 계획, 운영적 계획)
  • 경영계획의 종류(기본계획과 실시계획, 장기계획과 단기계획, 프로젝트계획, 전략적 계획, 전술적 계획, 운영적 계획)목차경영계획의 종류I. 기본계획과 실시계획II. 장기계획과 단기계획III. 프로젝트 계획과 피어리드 계획IV. 계층별에 따른 계획1. 전략적 계획2. 전술적 계획3. 운영적 계획* 참고문헌경영계획의 종류계획의 종류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다. I. 기본계획과 실시계획경영계획은 흔히 기본계획(ba

  • [전략적 마케팅계획] 전략적마케팅계획의 개념(의의)과 과정
  • 전략I. 전략적 마케팅계획의 의의1. 전략의 개념전략이나 전술이라고 하는 개념은 본래 군사용어인데, 전략(strategy)은 전쟁의 효율적인 목적(승리)을 위하여 상대방의 대응책을 주시 ․ 고려하여 유리한 대비책의 구축과 전체적인 행동의 방향과 정책을 결정짓는 것이다. 또한 전술(tactics)은 전략을 바탕으로 지휘자(실무자)가 취하는 군대의 전투적 운용이나 실행방책을 말하는 것이다. 전략과 전술의 관계에 있어서, 전략이 거시적 ․ 전체적 ․ 장기

  • [마케팅전략] 마케팅전략의 의의(개념), 시장범위 및 업계지위에 따른 마케팅전략, 상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전략
  • 전략이란 기본적으로 대규모작전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지휘활동과 관련된 과학 또는 기술로 정의된다. 한편 기업경영에서의 전략이란 용어는 경쟁회사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고안해내는 것을 뜻하고 있으므로 전략의 핵심적 사고는 경쟁에서 이기는 데 있다. 한편 전략이란 용어는 대체로 장기적이거나 전반적인 관점에서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환경변화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