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개발 과정 7단계의 각 특징을 설명하시오(신상품 개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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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제품 개발

I. 아이디어 창출

II. 아이디어 선별

III. 제품컨셉 개발

IV. 사업성분석과 제품개발

V. 시험마케팅

VI. 도입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제품 개발

기업은 현재 자사의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하더라도 이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소비자의 욕구변화, 기술의 발전에 따른 대체품의 개발 등과 같이 급변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영원한 제품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과 유지를 위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상품화하여야 한다. 그러나 신제품의 개발에는 큰 위험이 따르므로, 기업은 신제품 개발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여야 한다. 이하에서는 신제품 개발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I. 아이디어 창출(Idea Generation)

신제품개발의 첫 번째 단계는 신제품에 관한 아이디어를 내고 이것을 모으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기업은 다양한 아이디어 원천들로부터 가능한 한 많은 신제품 아이디어를 획득하여야 한다.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원천은 크게 내부적 원천과 외부적 원천으로 나뉘어진다. 내부적 원천으로는 기업의 공식적인 연구개발부서, 최고경영자, 일선 종업원 등 기업의 모든 구성원을 들 수 있으며, 외부적 원천은 고객, 경쟁사, 유통업자, 납품업자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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