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의의] 소유경영자, 고용경영자, 전문경영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5 / 2019.03.0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경영자의 의의(소유경영자, 고용경영자, 전문경영자)
- 경영자의 의의와 유형(소유경영자, 고용경영자, 전문경영자)
-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정의, 유형,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혁명론, 인지체계,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안주성향, 신뢰형성,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그린마케팅
- 경영자의 의의와 유형
- [기업경영][기업][경영][환경][사회적 책임][불확실성][경영자]기업경영의 의의, 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불확실성, 기업경영의 경영자, 기업경영의 성장, 기업경영의 사례 분석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경영자의 의의
I. 소유경영자
II. 고용경영자
III. 전문경영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경영자란 일반적으로 기업가로부터 경영기능을 위임받아 기업경영을 전담해 나가는 자이다. 즉, 경영자란 출자로서의 기업자에 대신하여 기계설비, 원재료 등의 물적 요소와 인적 요소로서의 노동력을 결합함으로써 기업 활동이 합리적으로 수행되도록 계획 ․ 조직하고, 지휘 ․ 감독하는 자이다.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상태에서 실질적으로 기업을 지배하고 이끌어 가는 사람은 바로 경영자(manager, executive)인데 그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업이란 기업목적을 달성하고자 설립 ․ 운영되는 조직체로서 스스로 정책을 수립하거나 또는 기업 활동을 수행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사람을 통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할 수 없다. 사실상 어떠한 기업의 경우이건 기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은 경영자이다. 왜냐하면 기업에서 마땅히 수행되어야 할 기업 활동과의 관련아래 대상관련 노동을 제공하는 여러 종업원의 업무를 계획하고 조정하고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은 바로 경영자이기 때문이다.
사실상 혁신기능을 포함하는 이러한 경영 또는 관리기능은 원래 기업가가 고유하게 담당하고 수행하는 기능 중의 일부였지만 현대에 이르러 점차 기업가로부터 이 기능을 위임받아 전문적 능력을 행사하게 된 사람이 바로 경영자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출자자가 제공하는 기계나 설비 및 원료와 같은 자본, 즉 물질적 요소와 노동자가 제공한 대상 관련적 노동을 결합함으로써 기업 활동이 합리적으로 수행되도록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 ․ 감독하는 실질적인 기업의 지도자인 것이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