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기업][경영][환경][사회적 책임][불확실성][경영자]기업경영의 의의, 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불확실성, 기업경영의 경영자, 기업경영의 성장, 기업경영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경영의 의의

Ⅲ. 기업경영의 환경
1. 기업환경의 정의
2. 기업환경이 중요한 이유
3. 기업환경의 종류
1) 사회, 문화적 환경
2) 정치적 환경
3) 경제적 환경
4) 법률적 환경
5) 기술적 환경
6) 윤리적 환경
7) 직접적 기업환경으로서 이해자집단

Ⅳ.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Ⅴ. 기업경영의 불확실성
1. 가치관의 변화
2. 경제적 변화
3. 기술적 변화

Ⅵ. 기업경영의 경영자
1. 경영자의 종류
1) 소유경영자(woner manager)
2) 고용경영자(employed manager)
3) 전문경영자(professional manager)
2. 현대경영자의 직능
1) 조정직능
2) 관리직능
3) 혁신직능

Ⅶ. 기업경영의 성장

Ⅷ. 기업경영의 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크로네스, 바이니히, 하우니, 힘멘, 베바스토 등의 회사를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해외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독일에서도 위의 회사들은 거의 알려져 이지 않다. 그러나 이런 회사들은 모두 자기분야에서 세계최고일 뿐만 아니라 대부분 세계시장점유율이 60~80%이고 바로 밑의 경쟁사보다 4~5배나 강하다. 이들은 그야말로 ‘숨은 세계챔피언’이며, 수출대국 독일의 진정한 공로자이다. 독일에는 현재 이러한 초우량 중소기업이 약 300개 정도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꽃이라고도 부를 만한 이러한 회사들은 미국 등의 다른 나라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독일 특유의 자산이다.

그렇다면 독일의 숨은 챔피언들이 추구하는 전략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그것을 간추리면 아래와 같다.




≪ … 중 략 … ≫




Ⅱ. 기업경영의 의의

사업 초기, 대부분의 기업들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차별적인 상품/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업을 시작한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의 경우, 어느 정도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난 후에는 사업 초기의 열정과 아이디어를 더 이상 확대 재생산하지 못하고, 사업의 현상 유지에 급급하다가 결국은 시장에서 사라지고 만다. 이러한 현상이 일반화되면서, 일부 연구가들은 󰡐기업의 수명은 30년󰡑이라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여기에 한 가지 의문이 생긴다. 󰡐왜 한 동안 잘 나가던 기업이 한 순간에 부실화되는 것인가?󰡑 이는 물론 여러 가지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다. 그 중의 하나는 기업 내외부에서 기업 부실의 원인을 찾는 것이다.
참고문헌
민성기 : 기업경영분석, 창민사, 2011
송균석 : 현대사회와 기업경영, 무역경영사, 2000
양창삼 : 리더십과 기업경영, 경문사, 2003
정용상 : 기업경영 이렇게 하면 성공 할 수 있다, 한미디어(한보섭), 2001
조동훈 : 기업경영의 이해, 학문사, 2000
조광현 : 기업경영의 통계분석, 청목출판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리]노사관계의 해결과 국제 경쟁력향상을 위한 과제
  • 사례와 국제 경쟁력 제고1. 독일 - 사회적 시장경제(social market economy) 2. 스웨덴 - 혼합경제(mixed economy) 1) 단체교섭 - 산별교섭 대 중앙교섭, 그리고 분권화 2) 경영참가 - 노동자위원회 대 노조지부 3. 영국 - 경제개혁의 우등생 1) 노동개혁부터 경제 개혁 시작2) 외국인투자 증가는 탄력적 노동시장 덕분Ⅳ. 노사관계의 해결과 국제 경쟁력향상을 위한 과제1. 여건 전망1) 시장환경의 불확실성의 증대 2)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의 변화 3) 근로자 의식․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분석․검증하고자 한다. (1) 태권도 의의 및 개념과 태권도의 특성을 고찰한다. 다음으로 태권도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통해 국내외 태권도 보급현황을 파악한다.(2) 태권도 지도의 목적과 목표의 차이와 태권도가 수련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태권도를 통한 에너지공급과정 트레이닝과 프로그램계획 실시에 따른 변화를 알아본다.(3) 태권도 마케팅의 관점에서 태권도 시설의 성격, 체육시설의 공급과 수요, 경영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태권도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환경보전의식이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리우회의 이후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nvironment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SSD)로 전환되었다. 이것은 즉,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수행 차원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았으며, 소비 행태도 바꾸기 시작했다. 오늘날의 기업경영자나 마케

  • [임금관리론]인사정책의 개념 및 중요성
  • 적합해야 하며 하위정책인 개발정책과도 서로 보완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넷째, 인사정책의 설정에 있어서는 소수의 전문가나 책임자들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가능한 한 중지를 모으고 많은 구성원의 참여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이는 창의적인 견해를 얻는다는 이득뿐만 아니라, 그와 같이 설정한 정책은 실시 과정에 있어서도 수용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요한 정책일수록 최종결정 이전에 많은 사람의 의견을 묻는 과정을 거친다.

  • 기업윤리 시험 족보
  • 기업경영활동과 목표에 적용시키는 원리 혹은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윤리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물론 기업의 제반경영활동에 어떤 가치판단의 기준을 가져야 하는가를 핵심으로 볼 수 있다. 선과 악을 구분하는 원칙을 정하고 그 원칙을 적용하는 기업이자, 윤리에 관계되는 법규의 기본취지를 인지하고 지키면서 기업에 경쟁력을 갖추도록 유도하는 윤리적 의사결정의 과정, 기업에 이익을 가져오며 이해관계자와 경영자의 윤리적 행동, 종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