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 경영학의 개념] 경영의 개념 및 본질, 경영의 의의 및 경영학의 성격, 경영학의 연구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3 / 2019.03.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차

경영과 경영학의 개념

I. 경영의 개념 및 본질

II. 경영의 의의 및 경영학의 성격
1. 경영의 의의
2. 경영학의 성격

III. 경영학의 연구대상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경영학의 연구대상

경영학은 개별 경제단위체들을 그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경영학은 경제과학의 한분야로서 미시적인 관점에서 가정, 기업, 재정, 기타 비영리조직 등과 같은 개별 경제단위체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데 그 특징이 있다.
다만, 가정, 기업, 재정, 기타 비영리조직 등과 같은 개별경제주체들 중에서 재정은 재정학이라는 기반이 확고한 학문에서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재정은 경영학의 연구대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가정은 가정학에서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다루어지고 있는데, 경영학의 연구대상에 가정을 포함시켜야 하는지 여부에 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결국 경영학은 기업이라는 영리조직과 교회, 병원, 군대 등과 같은 비영리조직을 그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이 중에서도 특히 기업은 경영학의 연구대상으로서 관심의 초점이 되는 개별 경제단위체이다.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고 다양하다. 이러한 기업의 합리적 ․ 효율적 경영에 관한 방안의 모색 및 제반 이론과 법칙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위자이론] ANT 이론의 확장 테크놀로지 아트의 상호작용 -행위자 연결망 ANT 이론 중심으로
  • 관한 연구 : INTERACTION 중심으로권용식, 협성대학교, 2002-미디어아트 및 게임에 있어서 인공생명의 창발성에 관한 연구A research on the emergence of artificial life in Media Art and Computer Game권향아, 박주리, 김형기,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제21호 (2010년 6월) -인공생명예술과 상호작용성의 진화Artificial Life Art and the Evolution of Interactivity ,임경호, 숭실대학교, 2011-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관한 연구, 지도교수 최병식 경희대학교 미술교육전공 박혜정

  • [경영계획][경영계획 정의][경영계획 유형][경영계획 의의][경영계획 전략]경영계획의 정의, 경영계획의 유형, 경영계획의 의의, 경영계획의 전략(경영계획 정의, 경영계획 유형, 경영계획 의의, 경영계획 전략)
  • 연구자료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 말하면 인식의 소재는 과거에 속하고 과거에 속한 것만이 인식된다는 점에서 보면 과거학이다. 그러나 인식하는 주체는 언제나 현재에 서 있고 인식목적은 현재에 있다는 관점에서 보면 현재학이며 실천론은 미래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미래학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학의 연구대상이 협동시스템으로서의 조직체라는 점에서 이 같은 성격을 알 수 있다. 기업에서는 경제적사회적 측면, 인간적 및 법률적

  • [가치관] 전통적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21세기 가치관과 선진국을 향한 한국사회의 가치관 분석
  • 개념도 마찬가지이다. 인간의 행동범위 또한 확대되었고, 따라서 책임 범위도 확대되었다. 다시 말해 인간 행위의 규모는 공간적, 시간적으로 확장되어 통제할 수 있는 한계를 초월하였고, 예측은 더욱 불확실한 것이 되고 만다.여기에 기존의 윤리적 패러다임을 넘어 새로운 윤리적 패러다임의 모색이 과제로 등장한다. 즉, 인간중심의 윤리관에서 자연을 포함시키는 우주적 윤리관의 정립, ‘우리’에 한정되었던 동시대의 윤리관에서 탈동시성의 세

  • [경영학] 경영학의 개념과 성격,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 경영학 경영학의 개념과 성격,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연구방법목차경영학I. 경영학의 개요1. 경영학의 의의2.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1) 과학성과 기술성2) 이론성과 실천성3) 이중성과 양면적 성격II.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경영의 원리1. 경영학의 연구대상1) 기업2) 경영3) 기업과 경영의 관계2. 경영의 원리1) 수익성2) 경제성3) 생산성4) 유효성III. 경영학의 연구방법1. 과학적 연구방법1) 문헌적 연구방법2) 객관적 연구방법3) 사례 연구방법

  • 경영혁신의 필요성, 종류, 성공사례
  • 및 평가 하는 것 과, 새로운 제품,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생산 공정기술, 새로운 구조나 관리시스템, 조직구성원을 변화 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차이라고 볼 수 있다.2. 경영혁신의 변천과정1) 경영혁신의 기본 개념 및 도구 출현 : 20세기 전반20세기 초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기법은 최초의 경영혁신 활동으로서 구체적 시간연구와 동작 연구를 통해 노동의 표준시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