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 경영학의 개념] 경영의 개념 및 본질, 경영의 의의 및 경영학의 성격, 경영학의 연구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3 / 2019.03.0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목차
경영과 경영학의 개념
I. 경영의 개념 및 본질
II. 경영의 의의 및 경영학의 성격
1. 경영의 의의
2. 경영학의 성격
III. 경영학의 연구대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I. 경영학의 연구대상
경영학은 개별 경제단위체들을 그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경영학은 경제과학의 한분야로서 미시적인 관점에서 가정, 기업, 재정, 기타 비영리조직 등과 같은 개별 경제단위체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데 그 특징이 있다.
다만, 가정, 기업, 재정, 기타 비영리조직 등과 같은 개별경제주체들 중에서 재정은 재정학이라는 기반이 확고한 학문에서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재정은 경영학의 연구대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가정은 가정학에서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다루어지고 있는데, 경영학의 연구대상에 가정을 포함시켜야 하는지 여부에 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결국 경영학은 기업이라는 영리조직과 교회, 병원, 군대 등과 같은 비영리조직을 그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이 중에서도 특히 기업은 경영학의 연구대상으로서 관심의 초점이 되는 개별 경제단위체이다.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고 다양하다. 이러한 기업의 합리적 ․ 효율적 경영에 관한 방안의 모색 및 제반 이론과 법칙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