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시스템] 적시생산시스템, 전사적 자원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1 / 2019.03.0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생산시스템

I 적시생산시스템
1. 정의와 목적
2. 간판시스템

II. 전사적 자원관리(ERP)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적시생산시스템

1) 정의와 목적

일본의 Toyota자동차 회사는 자원이 부족하고, 국토가 좁은 일본의 여건 속에서 낭비 없는 생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본의 상황에 맞는 독특한 생산시스템을 개발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적시생산시스템(just-in-time : JIT)이다.
JIT시스템은 모든 공정에 걸쳐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것(원자재, 부품 등)을 필요한 만큼만 생산함으로써 생산시간을 단축시키고, 재고를 최소화 하여 낭비를 없애고,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생산시스템이다.
MRP가 주어진 생산여건 하에서 최적의 생산비용을 추구하는 서구의 통제 방식이라면 JIT는 시간 및 자재낭비의 최소화를 목적으로 하는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간판시스템

간판시스템은 JIT시스템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이다. 간판시스템은 생산과 수요를 일치시키기 위한 생산 통제수단으로, JIT시스템의 전체 공정을 간판을 통해서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생산시스템 내의 모든 자재 이동과 생산지시는 간판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mart 구매관리 기법, 원가절감 1등 기업의 노하우를 찾아라! 과제 (A유형) 문제와 답안
  • 전사적 자원관리의 확대형인 공급사슬관리가 생산과 마케팅을 연결하는 기업중심시스템으로 도약했고 자재의 구매와 이를 활용한 생산과 생산된 제품을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이 일련의 시스템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e-Marketplace와 제3자 물류가 구매과정을 최저원가로 신속하게 했고 거의 실시간 배송이 가능한 상황으로 만들면서 필요할 때마다 공급이 가능한 전반적인 적시생산시스

  • [경영학] 연습문제 풀이
  • 적시적소에 적당한 양을 투입하는 JIT를 이용했던 것이다. 이는 Toyota Productivity System(TPS)이라는 용어까지 만들어냈을 정도로 도요타의 성공적인 생산 기법으로 자리 잡았다.2. 전사적 자원관리(ERP)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이를 그대로 직역하면 “기업자원계획”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국내에서는 “전사적 자원관리”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이것이 기업에서 시스템적으로 구현되는 것을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이라 한

  • [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3장 복습문제
  • 시스템을 통해 조직에게 전략적 우위를 제공한다. 예로 Fedex의 철야배송시스템, Fedex(항공) + USPS(화물집중센터) 등이 있다. 그리고 지속적인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개선된 생산성이라던지 전사적 데이터 관리, 적시생산시스템(JIT), 혁신과 창조성, 적사적 품질관리(TQM), 변화관리, 지식관리, 고객서비스 등 개선되어야 할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또 하나의 대응은 BPR을 들 수 있다. BPR은 조직의 구조와 비즈니스 수행방식에 중요한 혁

  • [경영혁신] 경영혁신과 경영혁신 사례
  • 전사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TQM)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 하기 위해 기존의 조직 문화와 경영관행을 재구축 하는 것. 최저 비용으로 품질을 개선시켜 고객의 요구에 부응 하는 것으로 품질관리 책임자뿐 아니라 마케팅생산노사관계 등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품질관리의 실천자가 돼야 한다는 내용이다.13.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조직구성원이 학습 할 수 있는 기회와 자원을 제공하며 학습 결과에 따

  • 생산 시스템 레포트
  • 생산관리의 정의2. 생산관리의 발전과정① 과학적 생산관리② 인간관계적 생산관리③ 시스템적 생산관리 3. 생산관리의 기본활동① 작업관리② 공정관리③ 재고관리④ 품질관리⑤ 재무관리와 마케팅관리4. 생산시스템의 설계 ① 수요예측② 설비계획③ 총괄생산계획④ 일정계획⑤ 자재소요계획⑥ 설비배치계획5. 생산관리기법의 최근동향① 적시생산② 공급체인관리③ 컴퓨터 통합 생산시스템④ 컨커런트 자원관리⑤ 전사적 자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