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형태와 해외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8 / 2019.02.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국제경영형태와 해외진출전략

I. 국제경영형태
1. 라이선싱 협정 또는 국제기술 제휴 계약
2. 현지 기업과의 합작투자
3. 제3국 기업과의 합작투자
4. 완전 소유자 회사 또는 지점

II. 해외진출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국제경영형태

다국적 기업은 해외 독립기업과 제휴계약을 체결한다든지 현지기업을 설립 또는 매입하거나 도는 복합적인 결합방법으로 해외에 진출한다. 이와 같이 기업경영의 국제화를 도모하는 진출방안은 무수히 많지만 다음의 네 가지 대표적인 형태로 들 수 있다. 이 네 가지 형태는 모기업이 현지기업을 통제하는 강도에 따른 것으로 다음과 같다.

1) 라이선싱 협정(licensing agrement) 또는 국제기술 제휴 계약(technical assistance agreement)

이것은 현지국의 법률 하에서 설립된 현지기업과 협정을 맺어 외국기업은 라이서서(licensor)로서 관리용역이나 기술정보 또는 특허권 등을 제공하고 현지기업은 라이선서로서 수혜의 대가로 “로얄티”를 지불하는 국제경영 형태이다.

2) 현지 기업과의 합작투자(the foreign-local joint venture)

이는 현지기업과 합작하여 현지국가의 법률에 따라 현지법인 기업을 설립하는 형태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Ⅰ. 서론1. 세계동향과 국제경영1) 해외시장진입 전략의 기본과제세계2차대전후 생긴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의 출범, 그리고 GATT체재를 대신한 WTO(World Trade Organization)의 출범으로 최근 기업들은 세계적인 통합에 대한 많은 압력을 요구받는 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별대응을 요구받는 현지화(loc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교통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자유화, 생산기술의 발전에 따른 세계시장의 확대,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중국속의 국제마케팅4조: 목 차1. 기업 선정이유2. 신세계 E-mart(1) 4P 중심의 E-mart 경영 전략 1). 원가우위전략 (price)2) 제품우위전략(product)3) 판매촉진우위전략(promotion)4) 판매장소우위전략(place)3. 해외 진출 배경(1) 중국 시장의 선택 (2) 이마트가 상해로 진출한 이유4. 상해 E-mart(1) 상해법인 개요(2) 인력 현황(3) 영업 현황(4) 중국 내 E-mart 점포 현황(5) 신세계 이마트 중국 진출 연혁(6) (7) SWOT 전략 분석 (8) 상해 E-mar

  • [글로벌마케팅] 유한 킴벌리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 진출하는 다국적기업의 경쟁력에 의해 시장에서 밀려날 수도 있는 상황에 직면케 했다. 예를 들어 할인점이 옆 동네 할인점과 경쟁하는 것에만 머무는 게 아니라, 한국에 진출한 Carrefour, Costco, Wall-Mart 등과 경쟁하여 입지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세계가 좁아지는 속도만큼이나 기업들이 직면하는 국제경쟁의 형태도 점점 구체화되고 치열해져 가고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적절한 경영전략을 바탕으로 상황에 맞는 기업생

  • 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공과 실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국제경영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공과 실패 요인을 설명하시오.서론이 레포트에서는 중국 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할 것이다. 지금은 사드로 인하여 중국 진출이 막막한 상황이지만, 국제적 관계가 언제나 냉담하리라는 법은 없다. 자유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의 한국-러시아 국제 관계를 보았을 때 그러하다.그러므로 중국과의 냉담한 반응이 풀렸을 때를 대비하여, 지금

  • 기업 해외시장의 투자유형, 기업 해외시장의 진입동기
  • 형태로 해외에 진출하면 많은 경우에 규모의 경제를 이용하는 동시에 경영활동의 통합에서 오는 관료주의적 불이익을 회피할 수 있다.기업의 해외진출형태는 기업특유의 이점, 장소특유의 이점, 그리고 내부화 이점에 의하여 결정된다. 기업의 해외진출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려면 기업특유의 이점, 내부화 이점, 장소 특유의 이점뿐만 아니라 국제기업이 지구적 경쟁에서 필연적으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되는 지구적 전략변수도 포함시켜야 한다. 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