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연구방법(경영학의 경험론적 실재론적 연구방법, 과학적 연구방법, 특수적 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7 / 2019.02.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경영학의 연구방법
I. 경험론적 실재론적 연구방법
1) 이론적 연구방법
2) 기술론적 연구방법
II. 과학적 연구방법
1) 귀납적 방법
2) 연역적 방법
3) 분석적 방법
4) 실험적 방법
5) 역사적 방법
III. 특수적 연구방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경험론적 실재론적 연구방법
(1) 이론적 연구방법
이것은 주어져 있는 기업의 목적이 무슨 방법, 또는 수단에 의해 달성되고 있는가를 사후적으로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론적인식은 기업의 목적이 인과론적으로 무슨 수단과 방법에 의해 달성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사후적으로 확정하려는 것이며 이러한 과학적 인식의 체계가 바로 이론경영학이 되는 것이다.
(2) 기술론적 연구방법
이 방법은 기업의 경험적 목적이 어떠한 방법과 수단을 통해 합리적으로 달성 될 수 있는가 하는 목적 합리적 관점에서 경영주체가 사용하는 수단 또는 방책을 체계적으로 인식하려는 것이다.
앞의 이론적 인식과는 달리 실제 문제해결을 위해 도움이 되는 실천적 인식을 주된 과제로 하므로 이러한 인식의 결과 정립되는 과학이나 학문은 경영기술학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이 연구 동향은 미국이나 독일 경영학계에 지배적인 연구방법으로 등장하는데 이 방법에서는 기업은 통일적 주체로서의 경영자에 의해 계획, 조직, 조정, 통제되는 것으로 보아 경영학적 관점에서 문제를 다루므로 경영학으로서의 특성을 가진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