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보상관리의 원칙, 보상수준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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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적자원 보상관리의 원칙, 보상수준의 관리

I. 보상관리의 원칙
1. 보상관리의 목적
2. 보상관리의 원칙

II. 보상수준의 관리
1. 의의
2. 보상수준의 결정요인
1) 지불능력의 결정
2) 생계비와 보상수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보상관리의 원칙

1) 보상관리의 목적

보상관리는 기업경영의 한 하위기능인 인적 자원의 하위기능이라는 점에서 그의 목적은 기업경영의 목적에 따른 인적자원관리의 목적 그 자체이거나 그에 준한 것들임을 알 수 있다.

2) 보상관리의 원칙

첫째, 임금은 노동의 질(質)과 양(量)에 대응되어야 한다.
둘째, 임금은 노력과 성과에 대응하여야 한다.
셋째, 임금액은 기업이 지불할 수 있는 한계 내에서 정해져야 한다.
넷째, 임금은 생계비를 상회하는 수준이어야 한다.
다섯째, 임금은 안정되어 있어야 한다.
여섯째, 임금은 사회적 공정성이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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