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의 보상관리와 유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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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적자원의 보상관리와 유지관리

Ⅰ. 인적자원의 보상관리

1. 보상의 의의와 관리원칙
2. 보상수준과 보상체계
1) 보상수준
(1) 생계비
(2) 지불능력
(3) 환경적 요인
2) 보상체계
3. 임금관리
1) 임금체계의 성격
(1) 연공급
(2) 직무급
(3) 절충급
2) 임금의 형태
(1) 고정급
(2) 성과급
4. 복리후생관리
1) 복리후생의 의의
2) 복리후생의 유형
(1) 법정복리후생
(2) 법정외복리후생

Ⅱ. 인적자원의 유지관리

1. 인적관계관리
1) 인간관계관리의 본질
2) 인간관계개선을 위한 제도
(1) 사기조사
(2) 인사상담제도
(3) 고정처리제도
(4) 제안제도
(5) 감수성훈련
(6) 그리드훈련
2. 노사관계관리
1) 노사관계관리의 의의
2) 노동조합의 형태
(1) 직업별 조합
(2) 산업별 조합
(3) 기업별 조합
3) 노사관계제도의 유형
(1) 단체교섭제도
(2) 경영참가제도
3. 이직관리
1) 이직관리의 중요성
2) 이직의 유형과 관리방안
(1) 경영방침 및 인사방침의 명확화
(2) 고용관리제도의 합리화
(3) 근로조건의 적정화
(4) 직장에 대한 유인성의 강화
(5) 사회적 요인의 개선
(6) 소집단활동의 생활화

본문내용
인적자원의 보상관리와 유지관리

1. 인적자원의 보상관리

1) 보상의 의의와 관리원칙

기업에서 그 종업원들에게 적정한 보상(compensation)을 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어떤 의미에서 보상을 고려하지 않는 인적자원관리란 존재하지 않으며, 사실상 임금과 복리후생을 중심으로 한 보상 문제는 현대인적자원관리의 요체가 되고 있다.
기업이라는 경영주체는 물적 생산수단에 노동을 투입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를 산출한다. 이때 투입된 노동에 대해서는 어떤 형태로든지 그 대가를 지불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종업원들의 기업에 대한 공헌에 대해 기업은 그 종업원들에게 임금의 경제적인 대가와, 안정감, 지위 등과 같은 비경제적인 대가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여기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려고 하는 보상은 전자와 관련된 경제적 내지 화폐적 보상을 의미한다.
보상은 기업과 종업원 모두에게 각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면서 그 의미는 또한 상호 간에 크게 대립되는 면이 있게 된다. 즉 노동의 대가로서의 보상은 종업원의 입장에서 보면 소득이 되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이 되기 때문에 흔히 노사 간에 충돌을 가져오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이 된다. 종업원들은 보상이 소득으로서 거의 유일한 수입원이 될 뿐만 아니라 생활수준과 사회적 지위까지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이것을 많이 받으려고 한다. 하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종업원에 대한 보상이 기업비용 중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될 수 있는 한 이것을 적게 주려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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