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 기업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6 / 2019.02.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국제화 기업의 유형

I. 자국중심 기업(자국민족 중심주의)

II. 현지국중심 기업(다국중심주의)

III. 세계중심 기업(지구촌중심주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화 기업의 유형

기업의 국제화 단계에 따라 국제경영 관리방식도 변화하는데 본사와 현지 자회사들 간의 역할과 책임 및 권한에 따라 그 유형도 달라지게 된다.
히낸과 펄뮤터(D. A Heenan & H. V. Perlmutter)는 국제경영의 관리방식을 경영층의 경영방식과 국적의식 지향성에 따라 본국에로의 지향성이 강한 본국지향주의(ethnocentrism), 진출지역에서 조화를 지향하는 다국중심기업(Polycentric enterprise), 세계적인 경영전략을 기초로 하여 범세계성을 지향하는 지구촌중심기업(geocentric enterprise)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 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그림> 국제화 단계



이와 같은 국제화의 발전단계에 대하여 펄뮤터는 최고경영자의 국민에 대한 심리적 태도, 현지국과 본국과의 환경의 차이, 모회사와 자회사간의 경영자원관계 등에 따라 기업국제화 유형이 결정된다고 보고 특히, 국제경영에 관한 최고경영진의 의식이 국제기업의 유형을 특징짓는 결정요인이라고 하였다.
즉, 경영자의 의식이 어느 형태에 속하는가에 따라 국제화 유형이 결정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벤처기업의 국제화] 기업국제화의 개념과 현황분석 및 국내기업 해외진출전략
  • 벤처기업의 국제화 기업국제화의 개념과 현황분석 및 국내기업 해외진출전략목차Ⅰ. 기업국제화의 의미Ⅱ. 벤처기업 특성과 국제화1. 벤처기업 국제화의 특징1) 적극적 해외진출2) 기술 선점 및 획득을 위한 국제화2. 벤처기업 국제화의 유형3. 대기업과 벤처기업 국제화의 차이점Ⅲ. 한국 벤처기업의 국제화1. 한국 벤처기업의 국제화 동인1) 협소한 내수 시장의 규모로 인한 성장의 한계2)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해외진출 비용감소3)

  •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 개념,필요성,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 목표, 네트워크화,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 글로벌전자상거래,해외시장진출 사례,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 마케팅전략,시사점
  •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필요성Ⅳ.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목표Ⅴ.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네트워크화1. 기업 내 네트워크화2. 기업 간 네트워크화3. 기업 간 시장의 네트워크화4. 인간시스템과 기계시스템의 네트워크화5. 정보네트워크의 단계1) 제 1단계2) 제 2단계3) 제 3단계Ⅵ. 기업국제화(세계화, 글로벌화)의 글로벌전자상거래1.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컨셉트2.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유형Ⅶ. 기업국제화(세계화, 글

  • [글로벌 성공기업 사례분석] 캐논, 포스코, GE, TESCO 성공요인 및 국제 경영 국제마케팅 전략 분석
  •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해외진출 성공기업 사례 분석CONTENTSChapter 1 : 국제경영의 정의 Chapter 2 : 국제기업의 개념 1) 국제경영과 국제기업의 차이 2) 국제기업과 세계시장의 분업 3) 브릭스 (BRIC’s) 국가 등장 Chapter 3 : 국제기업과 국제경영 1) 국제기업과 국제경영의 차이 2) 일반적인 국제화 과정과 신흥공업국 국제화 과정 3) 기업국제화의 공통적 결정요인 4) 기업국제관리의 유형에 따른 분류 Chapter 4 : 기업의 국제화 1) 기업의 국제화 유형

  • [기업문화의 본질] 기업문화의 개념과 유형, 구성요소, 확립, 변혁, 창조
  • 기업문화의 본질 기업문화의 개념과 유형, 구성요소, 확립, 변혁, 창조목차기업문화의 본질Ⅰ. 기업문화의 개념1. 기업문화의 의의와 중요성2. 기업문화의 특성3. 기업문화의 기능Ⅱ. 기업문화의 확립, 변혁, 창조1. 기업문화의 확립2. 기업문화의 변혁3. 기업문화의 창조Ⅲ. 기업문화의 구성요소Ⅳ. 기업문화의 유형Ⅴ. 기업국제화와 기업문화기업문화의 본질1. 기업문화의 개념(1) 기업문화의 의의와 중요성기업경영랄동의 본원적 자원이

  • [기업문화의 본질] 기업문화의 개념과 유형, 구성요소, 확립, 변혁, 창조
  • 기업문화의 본질 기업문화의 개념과 유형, 구성요소, 확립, 변혁, 창조목차기업문화의 본질Ⅰ. 기업문화의 개념1. 기업문화의 의의와 중요성2. 기업문화의 특성3. 기업문화의 기능Ⅱ. 기업문화의 확립, 변혁, 창조1. 기업문화의 확립2. 기업문화의 변혁3. 기업문화의 창조Ⅲ. 기업문화의 구성요소Ⅳ. 기업문화의 유형Ⅴ. 기업국제화와 기업문화기업문화의 본질1. 기업문화의 개념(1) 기업문화의 의의와 중요성기업경영랄동의 본원적 자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