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기업의 세계화과정] 개도국 기업의 세계화 과정에 관한 일반이론, 한국기업의 국제화과정에 관한 연구, 기업국제화과정의 유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개도국 기업의 세계화 과정

Ⅰ. 개도국 기업의 세계화 과정에 관한 일반이론

1. 수입업자에 의한 주문수출 단계
2. 기초적인 생산능력 마케팅 단계
3. 전진적 생산능력 마케팅 단계
4. 채널푸쉬에 의한 제품 마케팅 단계
5. 소비자 풀방식에 의한 제품 마케팅 단계

Ⅱ.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에 관한 연구

1. 국내지향기업(국내기업)
2. 해외지향기업(수출기업)
3. 현지지향기업(다국적기업)
4. 세계지향기업(세계기업)

Ⅲ. 기업 국제화과정의 유형화

본문내용
개도국 기업의 세계화 과정

1. 개도국 기업의 세계화 과정에 관한 일반이론

개도국기업의 국제화 과정에 대한 기존연구로는 L.H. Wortzel & H.V. Wortze1의 연구를 들 수 있다. 보르첼(L.H. Wortzed and H.V. Worze1)은 한국, 홍콩, 대만, 태국, 필리핀 등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로의 이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에서의 마케팅 기능과 생산기능을 점차 내부화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신흥공업국의 경우에는 기업내부요인, 즉, 최고경영층의 성장의지가 기업국제화 추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면서 성장의지의 강약에 따라 각 단계별 기간이 길어지기도 하고 짧아지기도 한다고 하였다.

(1) 수입업자에 의한 주문수출 단계(Importer Pull)

수입업자가 원하는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해 줄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제조업자를 물색하는 과정에서 대상기업으로 선정되었을 때 수출하는 정도의 기업단계로서 제품의 품질검사, 디자인, 포장, 수송 등의 문제를 모두 수입업자가 해결해 주기 때문에 제조업자는 단지 생산능력의 판매자에 지나지 않는 상태이다. 이러한 기업의 성공여부는 제시하는 제품 가격이 얼마나 저렴한가에만 달려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일반의 구조조정 노력으로 IMF 위기를 탈출한 후 한국경제는 점차 회복되어 왔으며, 이제는 글로벌화, 정보화 시대라는 새로운 환경적 변화에 직면해 있다. 최근 전세계를 강타한 국제금융위기와 같은 새로운 환경적 변수에 대해, 한국기업들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모색하기 위해 이 글에서는 두가지 축을 중심으로 한국 기업 경영사를 고찰해보려 한다.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학문으로서의 형사정책).여기에는 범죄원인론,범죄대책론,형벌론,보안처분론,행형론이 연구영역이고,범죄,범죄자,범죄피해자 그리고 범죄대책이 연구대상이다.형사정책학은 형법에 대한 보조수단으로서 출발하였지만 독자적인 학문으로 발전하여 나가고 있다. 형사정책학은 범죄에 관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에 근거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형사정책학의 전문가들은 과

  • [신문방송]국제 PR론
  • 연구결과에 따라 홍보물을 제시하여야 한다.(7)국제 PR종사자는 다분야에 걸쳐 학문소양을 배양해야 한다. PR종사자는 여러 분야의 그리고 여러 계층의 공중을 상대해야 하므로, 다분야의 지식과 교양으로 이해시키고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8)국제 PR종사자는 쌍방 커뮤니케이션을 잘할 수 있어야 한다.(9)국제 PR종사자는 이해당사자간에 예방자 내지 조정자 역할을 해야 한다. (10)국제 PR종사자는 명망 내지 신망을 지녀야 한다. PR 종사자는 PR업무

  • [경영학] 조직문화 의 경쟁력 구축방안 연구
  • 연구가 이러한 접근방법의 대표적인 예이다.2. 기업 문화적 접근법기업 문화적 접근은 조직 그 자체가 문화를 창출하는 모체라는 관점에서 조직체 내부 의 사회문화적 요소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이 접근방법의 특징이다. 즉, 조직은 재화와 서비스를 창출함과 동시에 그 부산물로서 예식, 전설, 의식과 같은 독특한 문 화적 가공물을 창출해 낸다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에 속하는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시스템 이론의 틀에 기초하고 있다 따

  • [인재관리제도, 인재육성제도]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의 경력개발제도, 인재개발, 인재육성, 인재육성제도,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분석(사례 중심)
  • 일반적으로 우리들이 저 사람은 능력이 있다라고 하는 경우 그 사람이 회사가 요구하고 있는 직무수행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그리고, 그 능력요인은 지능+성격+지식 등을 가리키며, 다양한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기업에서 찾고 있는 인재는 직종에 따라 인재의 질이나 유형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예를 들어 연구개발부문과 같이 창조적 지능면을 매우 중시하는 직종이 있는 반면, 판매직과 같이 사교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