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대내적 균형, 기업의 유인방법 및 설득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조직의 대내적 균형
I. 조직의 대내적 균형조건
II. 유인의 두 가지 측면
1) 유인의 방법
1/ 특정적 유인요소
2/ 일반적 유인요소
2) 설득의 방법
1/ 강제적인 방법
2/ 유인의 합리화
3/ 동기의 주입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조직의 대내적 균형조건
유인배분의 경제성을 화보함으로써 조직과 각 참가자 개인과의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고 각 참가자의 순만족을 확보하는 것을 조직의 '대내적 균형'이라고 한다.
조직이 대내적으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개인 사이에 유인과 공헌의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즉, 조직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각 참가자에게 배분되는 유인과 공헌이 같거나 또는 공헌보다 유인이 더 커야 한다.
또한 유인-공헌의 값이 +일 때 참가자는 순만족을 느끼고 조직에 참여를 계속하며 그렇지 못하면 참가자는 조직에서 이탈하게 된다.
이와 같이 유인과 공헌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유인을 증가시키든가(예 : 임금의 증가) 혹은 개인의 부담을 감소시킴으로써(예 : 근로시간 단축) 순유인을 증대시켜야 한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