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대내적 균형, 기업의 유인방법 및 설득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조직의 대내적 균형

I. 조직의 대내적 균형조건

II. 유인의 두 가지 측면
1) 유인의 방법
1/ 특정적 유인요소
2/ 일반적 유인요소
2) 설득의 방법
1/ 강제적인 방법
2/ 유인의 합리화
3/ 동기의 주입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조직의 대내적 균형조건

유인배분의 경제성을 화보함으로써 조직과 각 참가자 개인과의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고 각 참가자의 순만족을 확보하는 것을 조직의 '대내적 균형'이라고 한다.
조직이 대내적으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개인 사이에 유인과 공헌의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즉, 조직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각 참가자에게 배분되는 유인과 공헌이 같거나 또는 공헌보다 유인이 더 커야 한다.
또한 유인-공헌의 값이 +일 때 참가자는 순만족을 느끼고 조직에 참여를 계속하며 그렇지 못하면 참가자는 조직에서 이탈하게 된다.
이와 같이 유인과 공헌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유인을 증가시키든가(예 : 임금의 증가) 혹은 개인의 부담을 감소시킴으로써(예 : 근로시간 단축) 순유인을 증대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윤리 레포트
  • 기업가 정신과, 기업을 자신의 소유물로 여기지 않고 정당한 방법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특히, 종업원 지주제를 실시하여 기업 이윤을 기업 구성원 전체가 나누어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4) 대외적․ 적극적 윤리 : 기업 외부의 모든 이해 관계자와 자연 생태계를 위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 문화 사업, 산학 협동, 고용 기회 창출, 소비자 보호 및 자연 보호 활동 등이 필요한 일들이다. 대내적대외적소극

  • [학사][조직관리]국민은행 합병이후의 조직관리 문제점과 해결방안
  • 조직 문화(1) 조직문화가. 조직문화의 정의 조직문화란 조직구성원 모두가 공유하고 있는 가치와 신념, 규범과 전통, 지식과 이념, 습관과 기술 모두를 포괄하는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 구성원과 조직체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요소하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조직문화의 개념을 기업에 적용시킨 경우 기업 문화라고 부르고 있다. 나. 조직문화의 7가지 요소① 공유가치조직문화의 첫 번째 구성 요소는 기업체의 구성원들 모두가 공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심층 분석(사례)
  • 및 상품공급 사업은 선수, 단체, 리그, 스포츠관련상품 및 회사 등의 이름, 로고(logo)를 상표화하고 상품화하는 일이며, 재정을 조달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이런 일들을 주최측을 대신하여 전문적으로 대행하여주는 회사를 스포츠 마케팅회사라고 한다. 개인은 스포츠대회를 주최하는 조직, 스포츠마케팅회사, 언론, 혹은 기업(후원자)에 속해 스포츠마케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것이 현재까지 구체화된 직업(profession)으로서의 스포츠 마케팅이다.

  • [경영]경영학 서브노트
  • 기업 규모의 거대화 : 환경적응능력 요구│ 다양한 경쟁상대 : 새로운 형태의 경쟁방식 필요│ 선례가 없으며 큰 파급효과 초래 : 조직 전체에 큰 영향└ 한계를 결정하는 통제적 역할② 시대적 흐름1950∼1970초1970후반∼1980중반1980후반∼1990초주요주제장기전략계획산업구조 및 경쟁분석경쟁우위의 창출 및 유지주요개념및 기법재무적 투자계획수립 및시장예측,시장점유율 분석산업구조분석과 산업 내의포지셔닝기업 내의 경쟁우위를창

  • [영남대] 창업과디자인전략 총정리 입니다.중간기말때 시험입니다.
  • 방법완전히 새오운 사업을 택하는 방법기존의 업체를 인수하는 방법가맹점에 가입창업의 의의창업자가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면 그자체로서 국가 경제가 활성화된다.기업은 그에 대한 보상으로 많은 이윤을 획득할 수 있게 되는데, 이윤을 축적하여 투자자들에게 보상하고 투자를 더욱 확대할 수 있다.창업 활동은 또한 새로운 고용을 창출하여 실업자를 줄이고 피고용인들의 삶의 의욕을 불러넣어주고 생활을 윤택하게 할 수있다.창업시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