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들을 요약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환경경영의 의의

I. 주주의 압력

II. 환경보호단체의 영향력 증가

III. 대내외적으로 강화되는 규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환경경영의 의의
오늘날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 기업 활동을 생각할 수도 없지만 극단적인 환경지상주의도 문제가 된다.
즉,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경영활동을 수행하면서 환경규제를 회피하려는데 관심을 집중하였다. 그러나 국내 ․ 외적으로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강조되면서, 환경 중시 사고가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기업의 주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경영역시 적극적으로 환경경영을 실천해야 한다. 환경경영이란 기업 활동이 환경보존에 도움이 되도록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해 나가는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즉, 제품개발에서 생산, 유통, 소비 및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환경오염 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려는 기업의 노력을 환경경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환경경영은 기존의 경영활동과는 질적으로 성격이 다르다. 기존의 경영은 품질경영, 성장경영, 수익위주경영 등 기업의 존재 이유인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환경경영은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보존을 양립시키는 방향으로 기업 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 선진국들은 환경과 무역을 연재해 기업 활동을 규제하고 있다.
특히 EU는 섬유 등에 대해 환경마크 부착 제품만을 수입하고, 각종 환경관련 인증 획득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도 제품 선택 시 환경요인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환경] 기업환경의 의의와 유형 및 디지털 시대와 e-비즈니스, 글로벌 환경
  • 경영환경 기업환경의 의의와 유형 및 디지털 시대와 e-비즈니스, 글로벌 환경목차* 새로운 경영환경의 이해Ⅰ. 경영환경의 이해1. 기업환경의 의의2. 기업환경의 유형1) 외부환경(1) 일반환경(2) 과업환경2) 내부환경Ⅱ. 디지털시대와 e-비즈니스1. 디지털시대의 정의2. 디지털시대의 변화3. e-비즈니스의 개념Ⅲ. 글로벌 환경* 참고문헌* 새로운 경영환경의 이해1. 경영환경의 이해기업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전통적으로 경영학에서 기업

  • [중소기업]중소기업의 의의,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중소기업의 중소기업기본법, 중소기업의 경기양극화, 중소기업의 소상공인지원, 중소기업의 문제점, 향후 중소기업의 개선 과제, 중소기업 관련 시사점 분석
  • 중소기업의 의의,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중소기업의 중소기업기본법, 중소기업의 경기양극화, 중소기업의 소상공인지원, 중소기업의 문제점, 향후 중소기업의 개선 과제, 중소기업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중소기업의 의의1. 중소기업은 국민경제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2.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에 가장 중요한 수출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중소기업이 전체 수출의 42.6%를 담당)3. 중소기업의 국민경제

  • [글로벌 경영환경] 글로벌경영의 의의와 파급효과, 기업환경의 글로벌화
  • 글로벌 경영환경 글로벌경영의 의의와 파급효과, 기업환경의 글로벌화목차글로벌 경영환경Ⅰ. 기업환경의 글로벌화1. 소비자 수용의 동질화2. 자본집약적 생산방식3. 기술진보와 R&D투자4. 무역장벽의 감소Ⅱ. 글로벌경영의 의의Ⅲ. 글로벌경영의 파급효과1. 시장의 지속적인 개방확대2. 소비자 니즈의 글로벌 공통성과 유사성3. 유통혁명의 가속화4. 경영혁명의 확산5.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 강조확산글로벌 경영환경I. 기업환경의

  • 시스템 관점에서 본 기업, 경영환경의 의의
  • 시스템 관점에서 본 기업, 경영환경의 의의기업을 시스템적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상호작용이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1. 시스템 관점에서 본 기업경영환경을 이해하기에 앞서 우선 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기로 하자. 시스템이란 공통의 목표나 기능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요소 또는 실체들로 구성된 집합체로 정의할 수 있다.예를 들어 기업은 사람, 정

  • [중소기업과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기본요소와 기능, 수립과정과 유형
  • 중소기업과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기본요소와 기능, 수립과정과 유형목차중소기업과 경영전략Ⅰ.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1. 경영전략의 의의2. 중소기업 경영전략의 중요성Ⅱ. 경영전략의 기본요소와 기능1. 경영전략의 기본요소1) 기업목표의 설정2) 대체수단의 선택3) 경쟁환경에의 적응과 대응2. 경영전략의 기본기능1) 환경적 적응기능2) 시스템적 적응기능3) 의사결정 규칙의 기능Ⅲ. 경영전략의 수립과정과 유형1.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