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텔(판매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4 / 2019.0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경제 : 주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레포트
목차
카르텔(판매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

I. 판매카르텔

II. 구매카르텔

III. 생산카르텔

* 참고문헌
본문내용
카르텔(판매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

카르텔(cartel)이란 동일업종이나 유사업종에 속하는 기업들이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일정한 협약에 따라 이루어지는 기업의 수평적(횡단적) 결합방식으로 기업연합이라고도 한다.
즉, 일정한 협약에 따라 자유경쟁을 배제하며 시장을 통제 ․ 지배해서 가격을 유지하고, 기업의 안정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카르텔에 가맹한 기업은 각자 독립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외견상 단독기업과 다름이 없다.
다만 기업 활동에 있어 어느 정도의 제한을 받기는 하지만 그러나 일종의 독립기업의 연합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카르텔에는 기업 상호간에 체결한 협약내용에 따라 판매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 등이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
  •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목차카르텔I. 카르텔의 의의II. 카르텔의 종류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 참고문헌카르텔I. 카르텔의 의의카르텔(cartel)이란 기업연합 또는 기업협정이라고도 하는데, 동종 네지 유사산업에 속하는 독립적인 기업이 법률적 ․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서로 그 기업 활동을 제한하기로 한 협정에 의해 형성되는 수평적 결합을 말한다.이것은 협정을 맺은 기업이 신사답게 이를 지켜주어야만 비로소 이

  • 카르텔(기업연합) -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 카르텔의 금지
  • 카르텔(기업연합) - 카르텔의 의의와 종류, 카르텔의 금지목차카르텔(기업연합)I. 카르텔의 의의II. 카르텔의 종류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수입카르텔)3. 생산카르텔III. 카르텔의 금지* 참고문헌카르텔(기업연합)I. 카르텔의 의의카르텔(Cartel, Kartel)은 다수의 동종 또는 유사기업이 경쟁을 제한하고 시장의 독점적 지배를 목적으로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서 협정을 맺는 기업의 결합 형태이다. 이에 참가하는 기업들, 즉 가맹기업은 법률적

  • 기업집중의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 기업집중의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목차기업집중의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I. 카르텔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II. 트러스트III. 콘체른1. 콘체른의 형태1) 생산(수직적)형 콘체른2) 판매(수평적)형 콘체른3) 금융(자본적)형 콘체른2. 콘체른의 결합방법3. 지주회사의 특성과 형태* 참고문헌기업집중의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기업집중의 형태는 개

  • [기업집중론]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기업집중 형태(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 기업집중론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기업집중 형태(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목차기업집중론Ⅰ. 의의와 목적Ⅱ.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기업연합)1) 카르텔의 의의2) 카르텔의 종류(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2. 트러스트(기업합동) - M&A1) 전통적 개념: 트러스트2) 근대적 개념: M&A3) 인수, 합병의 형태(1) 수평적 M&A(2) 수직적 M&A(3) 동종의 M&A(4) 콩글로메리트 M&A4) M&A에 대한 비판5) M&A 자금조달방안(1) 지렛대 구매 - LBOs(2)

  • [기업결합] 카르텔(기업연합)
  • 기업결합 카르텔(기업연합)목차기업결합 카르텔(기업연합)I. 카르텔의 의의II. 카르텔의 종류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 참고문헌기업결합 카르텔(기업연합)I. 카르텔의 의의카르텔은 다수의 동종 또는 유사기업이 경쟁을 제한하고 시장의 독점적 지배를 위한 기업 간 협정을 통해 결합하는 형태이다. 카르텔은 일종의 기업 간의 연합형태이며, 참가한 기업들은 각각 법률적 ․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협정에 의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