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9 / 2019.02.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 자료
목차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I.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가. 구두 커뮤니케이션
나. 문서 커뮤니케이션

II.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가. 물리적 커뮤니케이션
나. 신체적 커뮤니케이션
다. 전자 커뮤니케이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에는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활용된다.

I.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verbal communication)은 다시 구두 커뮤니케이션과 문서 커뮤니케이션(written communication)으로 구분한다.

가. 구두 커뮤니케이션

직접적인 말을 통한 정보의 교환이나 메시지의 전달을 말한다. 효율성과 즉시성의 장점이 있다. 반면에 잘 못된 어휘를 선택하거나 잡음 때문에 정보가 부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다.

나. 문서 커뮤니케이션

구두커뮤니케이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문자를 수단으로 하는 방법으로 여기에는 서신, 메모, 보고서, 사보, 포스터, 매뉴얼 등이 있다. 언어표현의 정확성과 메시지내용의 기록이 요구되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 경우에 유리하다. 그러나 메시지가 정확히 이해되었는지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 시스템이 없으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시경영 - 커뮤니케이션의 내용, 한창 기업의 사례
  • 커뮤니케이션이란 타인(혹은 집단)과 서로 통하여 공동의 장(場)에 도달하게 하는 순환과정으로 개념적 정의를 내릴 수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한 쪽이 일방적으로 송신을 했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화자와 청자 간의 완벽한 의사소통을 전제로 깔고 있다.조직적측면의 커뮤니케이션, 즉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조직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리키는 말이다. 비단 협의의 의사소통 즉, 정보적 수단 및 설득적 수단 그리고 비언어적 수단을

  • [조직행위론] M&A 전후의 커뮤니케이션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커뮤니케이션이란 타인(혹은 집단)과 서로 통하여 공동의 장(場)에 도달하게 하는 순환과정으로 개념적 정의를 내릴 수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한 쪽이 일방적으로 송신을 했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화자와 청자 간의 완벽한 의사소통을 전제로 깔고 있다.조직적측면의 커뮤니케이션, 즉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조직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리키는 말이다. 비단 협의의 의사소통 즉, 정보적 수단 및 설득적 수단 그리고 비언어적 수단을

  • 설문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기능 특성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기능 특성
  •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욱이 비즈니스 세계는 나날이 복잡하여지므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화와 질적 개선이 거듭 요망되고 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체득과 의식적인 실천은 인간관계의 개선, 원활한 조직 분위기의 조성, 기업의 안정과 성장에도 직결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은 둘 이상의 사람들 간에 언어 또는 비언어적 방법으로 의사를 소통하여 그 의미를 공유하고 공통성

  • [조직행위론] M&A 전후의 커뮤니케이션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과정으로 개념적 정의를 내릴 수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한 쪽이 일방적으로 송신을 했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화자와 청자 간의 완벽한 의사소통을 전제로 깔고 있다.조직적 측면의 커뮤니케이션, 즉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조직 속에서 상급자와 하급자 사이, 부서 간의 정보 공유, 사원과 사원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의사소통 과정을 가리키는 말이다. 비단 협의의 의사소통 즉, 정보적 수단 및 설득적 수단 그리고 비언어적 수단을 통한

  •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정의(개념)와 목적
  • 과 사람 간에 언어나 동작을 매개로 하여 이야기를 주고받는 행동으로서 여기에는 반드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난다.즉 면접이란, 면접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일대일 관계에서 서로 대등하게 대면하여 의사소통을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따라서 사회복지사의 과제는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개발하고 유지시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언어적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경로를 통해 자기 자신, 자기의 감정 또는 생각 들을 표현하게 된다. 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