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과 카이젠(Kaisen) 경영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7 / 2019.01.0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카이젠의 정의 및 역사
2. 카이젠 사례
3. Our Kaizen
Ⅲ. 결론
1.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3. 출처
- 본문내용
-
1. 카이젠의 정의 및 역사
정의 카이젠은 나쁜 상황을 고쳐 더 좋게 만든다는 '개선(改善)'이라는 한자의 일본식 표현이다. 조업 부문에서 쓰이는 카이젠이란 용어는, 공장 작업자들이 중심이 되어 수행하는 소위 아래로부터(bottom-up) 시작되는 활동이다. 따라서 카이젠은 일반적인 ‘개선’이라는 한자어와 구별하여 ‘kaizen’으로 표기한다. 카이젠 활동은 생산 설비의 개조나 공구의 개량 등 업무 효율 향상과 작업 시 안전 확보, 품질 불량 방지 등 생산과 관련된 모든 범위에 해당한다. 카이젠은 위에서 내린 명령대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작업자 스스로가 지혜를 내어 변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 특징이며 기업은 카이젠 활동을 대체적으로 QC(Quality Control) 서클 등의 형태로 지원한다. 카이젠은 1980년대에 MIT 대학을 중심으로 일본 제조업이 왜 강한가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학술적인 용어로 강조되면서 널리 통용되게 되었다.
역사
1950년 부터 도요타는 자동차 생산자 하나하나의 창의성과 적극성을 중시하는 독자적 경영방식을 추구했다. 이것이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밑바탕이 된 경영 이념인 '카이젠' 이다. 도요타는 끊임없는 품질개선을 추구했다.
허나, 이 도요타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발발 직후 터진 대량의 리콜 사태 와 동일본 대지진, 유럽 채무 위기, 태국 대홍수 등 연이은 악재로 2011년 회계 상반기(4~9월)에 325억엔(약 4872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도요타는 이 같은 위기에서 리스크 대응력을 키우면서 동시에 다음 단계로 성장하려면 ‘카이젠’을 손 봐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카이젠을 개선하였다. 신형 카이젠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2011년 완공된 미야기(宮城) 공장을 들 수 있다. 500억 엔이 투입될 예정이었던 이 공장은 그 절반인 250억 엔에 완공됐다. 차량을 세로 방향이 아닌 가로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혁신적 생산라인을 구축해 생산라인 길이를 기존 공장의 3분의 1로 줄였기 때문이다. 도요타는 카이젠 개선을 하면서, NGA 프로젝트를 계획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