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과 카이젠(Kaisen) 경영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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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카이젠의 정의 및 역사
2. 카이젠 사례
3. Our Kaizen



Ⅲ. 결론

1.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3. 출처
본문내용
1. 카이젠의 정의 및 역사

 정의 카이젠은 나쁜 상황을 고쳐 더 좋게 만든다는 '개선(改善)'이라는 한자의 일본식 표현이다. 조업 부문에서 쓰이는 카이젠이란 용어는, 공장 작업자들이 중심이 되어 수행하는 소위 아래로부터(bottom-up) 시작되는 활동이다. 따라서 카이젠은 일반적인 ‘개선’이라는 한자어와 구별하여 ‘kaizen’으로 표기한다. 카이젠 활동은 생산 설비의 개조나 공구의 개량 등 업무 효율 향상과 작업 시 안전 확보, 품질 불량 방지 등 생산과 관련된 모든 범위에 해당한다. 카이젠은 위에서 내린 명령대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작업자 스스로가 지혜를 내어 변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 특징이며 기업은 카이젠 활동을 대체적으로 QC(Quality Control) 서클 등의 형태로 지원한다. 카이젠은 1980년대에 MIT 대학을 중심으로 일본 제조업이 왜 강한가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학술적인 용어로 강조되면서 널리 통용되게 되었다.

 역사
1950년 부터 도요타는 자동차 생산자 하나하나의 창의성과 적극성을 중시하는 독자적 경영방식을 추구했다. 이것이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밑바탕이 된 경영 이념인 '카이젠' 이다. 도요타는 끊임없는 품질개선을 추구했다.
허나, 이 도요타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발발 직후 터진 대량의 리콜 사태 와 동일본 대지진, 유럽 채무 위기, 태국 대홍수 등 연이은 악재로 2011년 회계 상반기(4~9월)에 325억엔(약 4872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도요타는 이 같은 위기에서 리스크 대응력을 키우면서 동시에 다음 단계로 성장하려면 ‘카이젠’을 손 봐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카이젠을 개선하였다. 신형 카이젠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2011년 완공된 미야기(宮城) 공장을 들 수 있다. 500억 엔이 투입될 예정이었던 이 공장은 그 절반인 250억 엔에 완공됐다. 차량을 세로 방향이 아닌 가로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혁신적 생산라인을 구축해 생산라인 길이를 기존 공장의 3분의 1로 줄였기 때문이다. 도요타는 카이젠 개선을 하면서, NGA 프로젝트를 계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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