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나우콤 가치창조 성공 요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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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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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 소개
1) VISION
2) 나우콤의 3대 핵심가치
3) 나우콤의 인재 상
2. 운영 및 경영 방법
1) 종업원과의 원활한 정보 공유
2) 기타 창의경영 실현 제도
3) Scientific Management에 근거한 제도
4) Humanistic Perspective에 기초한 제도
5) 나이, 성별, 직급과 무관한 공정한 대우
6) FUN 경영 실현 제도
7) 사회공헌 활동
3. 구체적인 기업 분석
1) BCG 매트릭스에 의한 분석
2) SWOT 분석
4. 성과 지표
1) 나우콤 실적 추이
2) 아프리카 서비스 지표 추이
3) 나우콤의 기술적 성과
Ⅲ. 결론
1. 기업의 제도 도입 배경
2. 제도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요소
2) 비판적 평가 요소
3) 대안적 요소
3. 나우콤에 대한 분석을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서론
나우콤은 90년대 중반 PC통신 나우누리 서비스로 쟁쟁한 거대 기업 사이에서 3대 PC통신사로 성장했었다. 그러나 인터넷이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PC통신 시장이 위축되어 2000년부터는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기업의 존폐 자체가 불투명했었다. 2002년 동영상을 저장하고 전송하는 웹 스토리지 서비스인 피디박스와 클럽박스 서비스 개시와 함께 나우콤은 다시 부활할 수 있었다. 동영상 관련 원천 기술력을 바탕으로 동영상의 저장과 전송을 무료로 할 수 있는 획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면서 후발주자임에도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선 것이다.
2006년에는 매출 221억 원 가운데 70%가 피디박스와 클럽박스에서 창출되었고, 나우콤은 과거 4년간 꾸준히 200억 원 정도의 매출과 30억 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선보였다. 이러한 나우콤의 재기의 바탕에는 2001년 기업이 위기였을 때 새로운 대표를 맞아 사업구조를 재설계하는 등의 구조적인 노력도 있었지만 우리는 나우콤이 환경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조’라는 초점에 맞추어 분석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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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경영학, 오종석,조영복 공저,삼영사,2006
- 경영학원론, 윤종훈 외, 학현사,2007
- 성공으로 가는 21세기 경영학원론, 김성수, 삼영사, 2007
- 이데일리[2006년 3월 8일자] 기사 : “"문화콘텐트 선도할래요"
- 중앙일보[2007년 3월 14일자] 기사 : “[파워!중견기업] 개인방송'멍석'깔았더니 월 450만명 북적”
- 아이뉴스 [2006년 11월 6일자] 기사 : "핵심가치만 있으면 두려울 게 없다"...문용식 나우콤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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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통입니다.ㅇㅇㅇㅇㅇㅇ
- chanelst***
(2010.12.04 22:2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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