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오바마와 공화당의 매케인 대선 PR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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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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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Ⅱ. 본론
Ⅱ - ① 2008년 대선 당시 미국의 국 · 내외적 정세
Ⅱ - ② 민주당의 오바마
Ⅱ - ③ 공화당의 매케인
Ⅱ - ④ 각 후보의 정책이념
Ⅱ - ⑤ 오바마의 대선 PR 활동
Ⅱ - ⑥ 매케인의 대선 PR 활동
Ⅲ. 결론
Ⅲ - ① 시사점
Ⅲ - ② 한계점
- 본문내용
-
I. 서론
2008년 제 44대 미 대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던 대선이었다.
민주당의 오바마와 공화당의 매케인, 최초의 흑백 대결이자 명확하게 갈리는 진보와 보수의 이념, 40대 중반의 젊은 신예 정치인과 고희를 넘긴 70대 백전노장 정치인으로 확연히 구분되는 후보들 간의 대결은 미 대선 역사상 최대의 투표율과 전 세계의 관심을 모으며 민주당의 오바마 후보가 당선되는 파란을 일으켰다.
백인 주류사회를 대변하는 베트남 전쟁영웅 출신의 매케인을 선택해 보수정권의 연장 집권을 계속 허용할 것인가 아니면 흑인해방 등 인종차별 철폐를 통해 그동안 표방해 온 백인들만의 나라가 아닌 지구상에서 최초로 진정한 의미의 다인종 이민국가로 거듭날 것인가라는 미국의 선택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미국은 다인종 다문화 국가이지만 사람들의 인식 속에는 아직도 백인들이 득세하는 백인 주류사회라는 인식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아직까지 지역적으로나 인종적으로 분열되어 있고 빈부격차와 인종격차가 심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바마의 대선 출마 및 당선은 미국이 단순한 흑백인종세대를 넘어 탈인종(post racial)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시발점이라 할 수 있겠다.
이렇듯 44대 미 대선은 다양한 의미와 상징성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더불어 각 후보들간의 치열한 홍보전략 또한 재미있는 볼거리이다.
광고와 홍보의 홍수시대인 오늘날, 대통령은 정치적 지도력이나 국민들의 신임뿐만 아니라 고도로 계산된 정치적 발언과 전략을 통해 만들어지는 사례가 많다. 부각시키고자 하는 후보의 이미지, 상대후보와의 차별성, 정책표현의 접근 방식, 옷차림과 말투 등 모든 요소들이 정치적 홍보와 광고 전략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존의 미 대선 홍보는 케네디가 1952년 상원에 출마할 당시 최초로 TV 광고를 선거운동에 도입하여 TV 토론회를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유권자들의 가슴속에 각인을 시켜 1960년에 대통령에 당선된 이래 TV는 지금까지 대선홍보의 가장 강력한 무기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그러나 2008년 대선은 인터넷과 더불어 당시 새롭게 떠오르고 있었던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도 다양한 방식으로 유권자들에게 접근하기 위한 PR 활동을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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