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거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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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거 마케팅 전략 분석
목차
I.현상

II.이론
1.이점
2.단점

III.사례분석
1.성공사례
(1) 중국 샤오미
(2) 뉴발란스/ 나이키 조던 운동화
(3) 360 키넥트 스타워즈 한정판 콘솔
(4) 삼성전자 갤럭시 S6 엣지 에디션
(5) H&M과 발망 콜라보레이션 한정판
2.실패사례
(1) 꼬꼬면
(2) 빈폴
(3) 제네시스 프라다
(4) 에이서(ACER)
(5) 허니 버터칩

IV.전략방안
본문내용
일명, 허니 버터칩 열풍 사태. 짭짤한 맛, 단맛, 고소한 맛을 동시에 내는 허니 버터칩은 출시 동시에, 전체 스낵 판매에서 1위를 차지하고 생산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진귀한 현상이 장기간 벌어졌다. 허니 버터칩 열풍은 최근 트위터, 페이스북등과 같은 SNS 사용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힘입어 삽시간에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허니 버터칩 과자가 맛있다는 입 소문이 인터넷과 SNS를 중심으로 퍼지면서 그 맛에 대한 궁금증이 일차적으로 소비자를 자극했다. 그러나 점점 늘어나는 수요에 턱없이 못 미치는 공급량은 소비자들의 ‘한번쯤 먹어보고 싶은 욕망’에 더욱 큰 불을 질렀다. 한창 그 열풍이 가속화되었던 시기, 많은 소비자들이 허니 버터칩 맛을 보기는커녕 구경조차 할 수 없었고 ‘공장에서 불이 나 생산이 중단 되었다’는 소문까지 나돌며 한동안 허니 버터칩을 먹어본 경험이 있는지가 많은 이들의 대화에서 화젯거리가 되기도 하였다.
이와 비슷하게 중국 휴대폰 브랜드 샤오미 역시 물건이 희소하단 것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더욱 갖고 싶어 하는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을 사용하였다. 일부러 한정된 수량만을 시장에 내놓아 잠재 고객들을 일명 ‘굶주린’ 상태로 만드는 전략을 이용한 샤오미는 초도 물량 완판 기록이라는 세웠다.
허니 버터칩과 샤오미 사례를 보았을 때, ‘이 정도의 인기라면 생산라인을 늘릴 법도 한데, 왜 늘 물량이 부족할까?’ 라는 의문을 가지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이 헝거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욕망은 커져 가는데 제품을 구할 수 없다는 사실은 고객에게 더 큰 구매 욕구를 갖도록 유도한다. 위에서 소개한 두 제품 모두 고객의 물건에 대한 배고픔, 갈증을 최대한 끌어올려 더욱 많은 수요를 창출해낸 것이다.
헝거 마케팅, 혹은 희소성 마케팅은 수요가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업체에서 시장에 제품을 적게 공급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한다. 이는 타인이 갖지 못하는 것을 손에 넣었을 때 얻는 상당한 심리적 만족감을 이용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구하기 어려운 상품’이라는 인식 덕에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가 극대화되고, 자연스럽게 품귀 현상이 벌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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