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펩시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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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황 파악하기

- 보틀링의 역할 및 중요성
- Cisneros사
- Polar사

2. 해결해야 할 문제

① 펩시는 베네수엘라 시장에서 철수할 것 인가, 말 것인가?
② 철수하지 않는다면 보틀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③ 보틀링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향후 시장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3.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1) 문제①에 대한 우리의 생각
- 철수한다 VS 철수하지 않는다
- SWOT 분석, BCG Matrix

(2) 문제②에 대한 우리의 생각
- 폴라사 제휴
- 펩시 자체 보틀링 업체 만들기

(3) 문제③에 대한 우리의 생각
- SWOT 분석
- 4P분석
- 마케팅전략

본문내용
1. 상황파악하기

Pepsi사는 베네수엘라의 다국적 기업인 Cisneros사와 보틀링 업체로서 파트너 관계를 맺어 베네수엘라 소프트 드링크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Cisneros사가 초창기 Pepsi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Pepsi만이 지역 특성에 맞게 맛을 조절 하는 것을 허용했기 때문이었다. Cisneros사는 자체 개발 음료인 Hit도 생산하고 있었고 넓은 유통망을 가지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베네수엘라에서 Pepsi와 Coca-Cola를 제외한 46.4%의 기타 Soft drink 시장에서는 Hit의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전체적으로 볼 때 Pepsi가 42%, Hit가 40%, Coke이 12%, 기타가 6%로 Hit 자체로도 No.2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었다. 물론 다른 남미국가들에 비해 베네수엘라의 Soft drink 시장이 큰 것은 아니었다. 인구도 2100만에 불과 하였고 무엇보다 다른 나라들에 비해 1인당 음료 소비량이 적은 나라였다. 1996년 통계에 의하면 8ounce 병 기준으로 1인당 의 연간 소비량은 멕시코의 경우 322병, 브라질 264병, 칠레 260병 등인데 반해 베네수엘라는 70병에 불과 하였다.
1996년 8월 16일 Pepsico 입장에서 보면 매우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베네수엘라에서 발생하였다. 거의 반세기동안 현지 Bottler 역할을 해왔던 Cisneros가 경쟁사인 Coca-Cola와 합병을 한 것이다. Cisneros는 전통적으로 Pepsico와 항상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고 그 결과 중동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서 거의 유일하게 베네수엘라가 Pepsico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곳이 될 수 있었다. 두 회사의 합병은 Pepsico의 입장에서는 크나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었고 베네수엘라에서 Pepsico의 존재는 단숨에 풍전등화에 놓이게 되었다.

☆ 여기서 잠깐 알고가기
- 보틀링의 역할 및 중요성
음료산업에 있어 Bottler와 Pepsico나 Coca-Cola와 같은 상표공급자는 구조상 매우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상표공급자는 단순하게 신상품을 개발하고 농축 시럽을 공급하며 강력한 재정 능력을 이용해 Bottler와의 계약에서 높은 협상 능력을 가지게 되는 반면에 대부분 현지 기업인 Bottler는 병이나 캔 등의 용기를 제조하고 설탕 등의 첨가물을 넣어 포장 후 각 지역으로 공급하도록 되어 있다. 홍보를 포함한 판촉 활동도 Bottler의 몫이다.

-Cisneros사
라디오와 TV 네트워크, 슈퍼마켓, 위성방송 등을 소유하고 있고, 미국과 남미 유럽 등지에 50여개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대기업으로 연간 35억불의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기업이다.
베네수엘라 지역에서 자체개발 음료인 Hit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것은 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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