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펩시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상황 파악하기
- 보틀링의 역할 및 중요성
- Cisneros사
- Polar사
2. 해결해야 할 문제
① 펩시는 베네수엘라 시장에서 철수할 것 인가, 말 것인가?
② 철수하지 않는다면 보틀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③ 보틀링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향후 시장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3.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1) 문제①에 대한 우리의 생각
- 철수한다 VS 철수하지 않는다
- SWOT 분석, BCG Matrix
(2) 문제②에 대한 우리의 생각
- 폴라사 제휴
- 펩시 자체 보틀링 업체 만들기
(3) 문제③에 대한 우리의 생각
- SWOT 분석
- 4P분석
- 마케팅전략
- 본문내용
-
1. 상황파악하기
Pepsi사는 베네수엘라의 다국적 기업인 Cisneros사와 보틀링 업체로서 파트너 관계를 맺어 베네수엘라 소프트 드링크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Cisneros사가 초창기 Pepsi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Pepsi만이 지역 특성에 맞게 맛을 조절 하는 것을 허용했기 때문이었다. Cisneros사는 자체 개발 음료인 Hit도 생산하고 있었고 넓은 유통망을 가지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베네수엘라에서 Pepsi와 Coca-Cola를 제외한 46.4%의 기타 Soft drink 시장에서는 Hit의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전체적으로 볼 때 Pepsi가 42%, Hit가 40%, Coke이 12%, 기타가 6%로 Hit 자체로도 No.2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었다. 물론 다른 남미국가들에 비해 베네수엘라의 Soft drink 시장이 큰 것은 아니었다. 인구도 2100만에 불과 하였고 무엇보다 다른 나라들에 비해 1인당 음료 소비량이 적은 나라였다. 1996년 통계에 의하면 8ounce 병 기준으로 1인당 의 연간 소비량은 멕시코의 경우 322병, 브라질 264병, 칠레 260병 등인데 반해 베네수엘라는 70병에 불과 하였다.
1996년 8월 16일 Pepsico 입장에서 보면 매우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베네수엘라에서 발생하였다. 거의 반세기동안 현지 Bottler 역할을 해왔던 Cisneros가 경쟁사인 Coca-Cola와 합병을 한 것이다. Cisneros는 전통적으로 Pepsico와 항상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고 그 결과 중동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서 거의 유일하게 베네수엘라가 Pepsico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곳이 될 수 있었다. 두 회사의 합병은 Pepsico의 입장에서는 크나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었고 베네수엘라에서 Pepsico의 존재는 단숨에 풍전등화에 놓이게 되었다.
☆ 여기서 잠깐 알고가기
- 보틀링의 역할 및 중요성
음료산업에 있어 Bottler와 Pepsico나 Coca-Cola와 같은 상표공급자는 구조상 매우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상표공급자는 단순하게 신상품을 개발하고 농축 시럽을 공급하며 강력한 재정 능력을 이용해 Bottler와의 계약에서 높은 협상 능력을 가지게 되는 반면에 대부분 현지 기업인 Bottler는 병이나 캔 등의 용기를 제조하고 설탕 등의 첨가물을 넣어 포장 후 각 지역으로 공급하도록 되어 있다. 홍보를 포함한 판촉 활동도 Bottler의 몫이다.
-Cisneros사
라디오와 TV 네트워크, 슈퍼마켓, 위성방송 등을 소유하고 있고, 미국과 남미 유럽 등지에 50여개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대기업으로 연간 35억불의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기업이다.
베네수엘라 지역에서 자체개발 음료인 Hit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것은 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