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우리나라 헤드헌팅 업계의 현황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3-
2. 본론
헤드헌팅 이란 무엇인가 ............................................. -5-
헤드헌터는 누구인가 ........................................ -6-
해외역사 .............................................................. -7-
국내 역사 ...................................................... -7-
헤드헌팅 시장의 환경은 어떠한가 ............................... -8-
우리나라에 헤드헌팅 발생배경(HRM의 아웃소싱 경향) ................ -9-
실제로 헤드헌팅으로 취직이 되는 경우 ............................. -9-
타겟 고객 .............................................................. -10-
헤드헌팅이 활발한 분야(분야별 데이터 비교) .................... -10-
미국 시장의 현황 ...................................................... -11-
우리나라 헤드헌팅 ............................................... -13-
3. 결론 ....................................................................... -17-
4. 참고문헌 .................................................................. -19-
- 본문내용
-
1. 서론
인적 자원(Human resource)이 21세기의 세계적인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김성국 (2003), 인적자원관리 뉴 패러다임, 머리말
현재 우리는 개개인의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 정보, 기술과 가치관 등이 경쟁력에 핵심이 되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는 경쟁력의 원천이 훌륭한 인적 자원이고 기업들은 경쟁력 있는 모습으로 살아남기 위해 우수 인재를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과 기업 사이 진정한 차이를 내는 것은 바로 인적 자원(Human resource), 즉 사람의 차이이다. 김성국 (2003), 인적자원관리 뉴 패러다임, page3
따라서 이른바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고 기업들은 이러한 인재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다양한 인센티브(incentive)를 제공한다. 특히 밑바닥 경기가 꿈틀대면서 유능한 인재를 찾기 위한 기업들의 물밑 작업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일부 대기업들은 고위 임직원까지 동원해 ‘007 작전’을 방불케 하는 고급인력 모셔오기에 나서는가 하면 사내에 헤드헌터를 고용, 고급인력을 찾아 나서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사람을 사냥하는’ 헤드헌터들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헤드헌팅 업체들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어떻게 찾았냐’ 며 의심스런 눈초리를 보내던 사람들이 이제는 오히려 ‘나 좀 스카우트 해가시오’라고 요구할 정도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한겨레신문 (2002년 3월 13일), 헤드헌팅 업체 및 동향
온라인 채용전문 업체 인크루트의 이민희 팀장은 “20%의 능력 있는 사람들이 나머지 80%를 먹여 살리는 시대가 왔다”며 “이에 따라 기업들은 고급인력 유치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 참고문헌
-
정해탁. (2000). 헤드헌트의 모든 것. 양서원
최정아. (2001). 헤드헌터의 표적인 되라. 굿모닝 미디어
Waterman, Robert H. (2002). 최고 인재 확보와 유지 전략. 이십일세기북스
Tulgan, Bruce. (2002). 인재쟁탈전. 모라비안바젤
자료평가
- 이런 걸 돈받고 팔다니. 장난합니까?
- netif***
(2007.01.11 12:14: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