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수출입)절차무역용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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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수출입)절차/무역용어의 이해
목차
Ⅰ. 해외시장조사
1. 시장조사의 의의와 단계
2. 일반적 시장조사
3. 특수 시장조사
4. 수출시장조사의 방법 - 직접조사
5. 수출시장조사의 방법 ? 간접조사, 위탁조사
6. SWOT분석
7. BEP(손익분기점) 분석
8. STP전략
9. Marketing Mix 전략

Ⅱ. 신용조사와 거래 협의
1. 신용조사의 목적 및 필요성
2. 신용조사항목
3. 신용조사방법
4. 신용보증기금 및 무역보험공사의 활용
5. 거래 제의 (Business Proposal)
6. 거래조건 문의와 General Agreement

Ⅲ. 무역계약의 개념과 법적 성질
1. 무역계약의 개념
2. 무역계약의 특수성
3. 무역계약의 법적 성질
4. 무역계약의 대상
5. 현물과 선물
6. 특정물품과 불특정물품

Ⅳ. 수량조건
1. 수량의 단위
2. 과부족용인약정
3. 개산수량조건
4. 수량결정시기

Ⅴ. 가격조건
1. 가격의 산정기준
2. 가격의 표시통화
3. Escalation Clause

Ⅵ.선적조건
1. 선적시기
2. 즉시 선적
3. 분할선적과 할부선적
4. 환적
5. 선적지연

Ⅶ. 보험조건과 지급조건
1. 운송에 따른 보험상의 제문제와 당사자
2. 담보위험과 손해배상의 범위
3. 지급시기
4. 지급방식

Ⅷ.정형거래조건(INCOTERMS)
1. INCOTERMS의 의의
2. INCOTERMS 2010의 특성
3. INCOTERMS 2010의 구성
4. 거래조건별 위험과 비용의 부담
5. 당사자의 의무

Ⅸ.무역클레임과 해결
1. 무역클레임의 의의
2. 무역클레임의 발생원인
3. 무역클레임의 내용
4. 무역클레임의 종류
5. 무역클레임의 예방
6. 화해, 알선 및 조정
7. 소송과 문제점
8. 상사중재제도의 의의와 절차
본문내용
1. 시장조사의 의의와 단계
* 수출입절차의 최초 단계는 해외시장조사(Overseas Market Research)
: 상품을 수출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상시장부터 찾아야 하기 때문

시장조사란?
상품을 그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유통/판매함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모든 사실을 수집/기록/분석하는 활동

수출에 있어서의 해외시장조사
목적상품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출할 수 있는 시장을 탐색하기 위한 절차로 당해 상품의 판매 관련 정보를 과학적 방법(Scientific Method)으로 최대한 합리적으로 수집/종합/분석하는 일련의 활동

<중 략>

8. STP 전략
Segmentation(국제시장세분화)
비슷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 집단을 어떤 유사성 기준(소득수준, 지리적 환경, 문화적 배경, 인구통계적 공통점 등)으로 찾아내는 과정
Targeting(표적시작 선정)
시장 세분화를 통해 확인된 소비자 집단을 비교 평가하여 가장 잠재력이 큰 하나 혹은 복수의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선정하는 과정
Positioning(포지셔닝)
제품을 구매자 마음 속에 확고한 위치를 심어주려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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