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자동차 산업의 상생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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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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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자동차 수요 증가에 따른 한국 자동차 기업의 성장 요인이 될 수 있음
그러나 중국은 자국 내 내수시장 충족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해외 기업이 진출하기에 어려움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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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 산업 대격변기
2. 기술 환경 변화
3. 경쟁 구조 변화 : 경쟁 논리
4. 경쟁 구조 변화 : 경쟁 논리
5. 경쟁 격화
6. 새로운 도전자의 등장
7. 국내 부품산업의 글로벌화
8. 한중 자동차산업 현황
9. 중국 자동차산업 변화
10. 대응 전략
11. 한국 자동차산업 현황
12. 중국 자동차산업
13. 한중 자동차산업 협력 현황
14. 한중 자동차산업 신 협력 방향
- 본문내용
-
중국 내 거대한 내수시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한중 생산 격차 확대
- 한국은 국내 업체, 중국은 합자업체가 생산 주도
- 한국 완성차와 부품업체의 중국내 생산 증가
- 중국은 세계 최대의 상용차 생산국
- 중국, 공급 과잉 우려도 대두 (2016) ? 토종업체의 설비 확충
중국, 수요 증가에 따른 설비 확충 지속
- GM, VW 300만대 목표
- 토종업체의 생산능력 > 현대기아
- 일본업체의 추가 증설 가능성
□ 한국은 소형차 생산 중심
- 한국, 소형차 비교우위 ⇒ 세계시장 점유율 확대 : 연비 효율성
- 선진국, 고급차 시장 진입
□ 중국, 중형차 생산 중심
- 외국 합자업체가 생산 주도
- 선진국 시장 진입 지연
□ 한중 완성차 및 부품 교역 증가세 유지
- 완성차의 수출 경쟁력은 한국이 우위
- 부품 수출도 한국이 재추월 : 품질 경쟁력 우위
- 중국 부품 수출 : 기업내 교역 비중이 높은 편
□ 선진국 부품기업의 한국과 중국 직접투자가 증가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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