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FTA 체결에 따른 중국자동차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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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FTA(Free Trade Agreement)
1-1. 세계적인 지역주의의 확산
1-2. FTA의 의의
1-3. FTA 체결현황
1-4. FTA체결로 인한 경제효과
1-5. FTA의 허용조건과 기준

2.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의 한국 자동차
2-1. 자동차 전쟁의 시작
2-2. 세계 시장에서 한국 자동차의 약진
2-3. 국내 자동차 시장의 불안

3.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방안
3-1. 한국 자동차 산업의 문제점
3-2. 경쟁력 제고 방안

4. 타켓시장 선정 및 분석
4-1. 왜 중국인가
4-2. 중국의 자동차 공급 현황
4-3. 중국 자동차 시장의 수요

5. 대 중국 승용차 시장 진출 강화 방안
5-1. 협력 형태와 파트너 선택
5-2. 부품생산 네트워크 구축 및 산업 내 분업체계 구축
5-3. 공동기술개발체계 구축
5-4. 정부의 역할 증진

결론

본문내용
‘지구촌’이라는 말은 이제 더 이상 생소하게 들리지 않는다. 지구상의 모든 국가들은 독자적으로 살아가기에는 어려움을 느끼고 이제 여러 가지 형태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상생하는 길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과거와는 달리 더 이상 국가라는 경계로 인해 수출입에 제한을 두고 많은 세금을 부여하는 등의 자국 상품의 보호 장벽은 조금씩 사라져 가고 있는 추세이다. 세계의 국경 없는 무역은 WTO라는 국제기구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감독되어진다. 세계무역기구(WTO) 는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 체제를 대신하여 세계무역질서를 세우고 우루과이라운드(UR)협정의 이행을 감시하는 국제기구로써, 국가간 분쟁이나 마찰을 조정한다. 또한 이는 과거의 GATT 기능을 강화하여 서비스, 지적재산권 등 새로운 교역과제를 포괄하고 회원국의 무역 관련법․제도․관행 등의 명료성을 제고하여 세계교역증진을 목표로 하며, GATT 와는 달리 세계무역분쟁조정, 관세인하요구, 반덤핑규제 등 막강한 법적 권한과 구속력 또한 행사한다. 하지만 WTO 가 여러나라에 대한 수혜를 원칙으로 하다보니 각 나라별로 보았을 때 수혜의 극대화를 이루기 어렵다는 단점이 발생함에 따라, 각 국가간 무역에 있어 양자간 협상할 수 있는 FTA가 각광받고 있다. 경제활동이 한 국민경제의 국경을 벗어나는 세계화가 필수 불가결한 트랜드 인 지금 시점에서, FTA 는 WTO 와 같은 다자주의 체제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더욱 좁게 특화된 범위에서 양자간의 특혜를 보장받아 국가경쟁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수단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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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산업별 현황과 전망}, 성균관대학교 현대중국연구소, 2000

노재학, [한국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2003.02

[주요국의 FTA 체결현황 및 교역비중], 무역협회, 2004.04,

[아시아 주요국의 FTA 추진 동향]. 무역협회.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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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영석, 자동차전쟁 : 한국차 살아남을 수 있을까?, 기한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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