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비교 -이마트와 LG슈퍼마켓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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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유통시장의 배경 및 문제제기


Ⅱ. 본 론 (E-MART와 LG슈퍼마켓을 중심으로...)
1. 대형할인점의 정의 및 영업정책 (E-MART)
(1) 대형할인점의 정의와 개념
(2) 대형할인점의 영업정책 및 전략

2. SSM의 정의 및 영업정책 (LG슈퍼마켓)
(1) SSM의 정의와 개념
(2) SSM의 영업정책 및 전략


Ⅲ. 결 론
- 두 업태의 비교 및 요약과 전망


본문내용
Ⅰ. 서 론

시대가 변함에 따라 유통도 변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의 환경적 요인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가 더욱 다양해 지면서 대형할인점, 전문양판점, SSM 등 과거에는 필요하지 않거나 생각지 못한 여러 유통 신업태가 생겨났다. 이러한 다양한 신업태의 성황으로 유통시장은 구조적, 제도적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현재도 지속적인 변화가 이루어 지고 있다.
얼마전 신문기사에서 현재 유통시장에서 대형할인점은 과거의 백화점이 호황을 누렸듯이 유통업태의 최고 자리에 올라와 있지만 몇 년 이내에는 포화 상태에 가까워지면서 현재의 백화점처럼 하향 곡선을 따를 것이라는 전망을 본적이 있다. 이러한 포화상태의 대응책으로 각 유통업계는 SSM의 개발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미 많은 업체가 출범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대형할인점과 SSM의 영업정책 및 전략을 알아보고 각각의 업태의 고유의 영업정책을 E-MART와 LG슈퍼마켓을 통해 비교하여 보겠다.

참고문헌

이우채,“대형유통업의 마케팅믹스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2003, PP.12-15
김학문, “바람직한 한국형 SSM의 전개방향”, 한국생산성본부, http://kpcmarketing.or.kr
LG유통 홈페이지 http://www.lgmart.co.kr
일요시사 홈페이지 (기획특집: 유통업계 지각변동) http://ns.ilyosisa.co.kr
매일경제 홈페이지 http://inews.mk.co.kr
리테일 뉴스 홈페이지(비즈넷타임즈87호 홍기삼 기자), http://www.retai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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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7.11 09:3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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