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목표원가계산과 원가기획을 통한 전략적 원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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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표원가제도의 의의

1-1
원가 절감과 원가통제

1-2
원가기획

1-3
전통원가관리,목표원가관리 비교
2.
목표원가 제도의 개념

2-1
목표원가계산 프로세스

2-2
시장지향 원가계산

2-3
제품수준의 목표원가계산

2-4
부품수준의 목표원가계산
3.
목표원가의 특징

3-1
시장가격에 기초한 원가목표설정

3-2
제품설계단계에 중점

3-3
제품수명주기 동안의 원가관리
4.
목표원가계산에 미치는 요소들

4-1
시장지향 원가계산에 미치는 요소

4-2
제품수준의 목표원가에 미치는 요소

4-3
부품수준의 목표원가에 미치는 요소
5.
사 례
본문내용
1. 목표원가제도의 의의

목표원가란 특정한 기능성과 품질수준으로 제안된 제품에 대하여 요구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허용되는 원가를 말한다. 따라서 목표원가를 허용원가라고도 한다.
현대의 경영환경은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의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제품, 서비스의 수명주기는 짧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요구되는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급변하는 고객의 요구에 적시성 있고 효과적으로 대응하여야 하며 내부적으로는 원가와 품질개선에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1) 원가관리는 원가절감과 원가통제로 구성된다.

- 원가절감 : 제품 및 생산프로세스의 설계단계에서 설계 및 생산기법의 개선을 통해 원가수준 자체를 낮추는 것
- 원가통제 : 원가절감으로 낮추어진 원가수준을 표준원가로 하여 그 수준을 유지해 나가는 것
==> 원가통제보다는 원가절감이 훨씬 중요하다.

2) 원가기획

- 제품원가의 90%이상이 제품의 개발과 설계단계 및 생산준비활동단계에서 이미 결정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등장한 원가관리기법
즉, 생산이 개시되기 이전 단계인 설계단계, 개발단계 내지는 제품기획 단계RK지 원가의 발생원천으로 소급해서 원가절감을 도모하는 활동
==> 원가절감의 모든 가능성을 그 발생원천에서부터 검토하여 목표로 정한 원가를 계획대로 달성하는 것으로 원가절감 기법이며 동시에 목표이익의 달성을 위한 도구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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