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보통신기술의 활용] 유통정보시스템의 개념과 응용, 정보통신기술이 유통경로기능과 유통구조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통정보통신기술의 활용

Ⅰ. 유통정보시스템

1. 바코드와 POS 시스템
2. 소비자 ID카드

Ⅱ. 유통정보시스템의 응용

1. SCM
1) SCM의 개념
2) SCM의 성공요인
2. CRM
1) CRM의 정의
2) CRM의 중요성
3) CRM의 목적
4) CRM의 기대효과
5) CRM의 채널믹스 전략

Ⅲ. 정보기술이 유통경로기능에 미친 영향

1. 재고관리
2. 수송관리
3. 머천다이징관리
4. 촉진관리

Ⅳ. 정보통신기술이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유통정보통신기술의 활용

이 자료에서는 유통경로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유형들과 이것들의 활용방안을 조사해 보았다. 유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하면 유통업무 전반에 활용가능하다.
그 영역은 영업관리, 영업활동지원, 제품관리, 광고 및 판촉, 수요예측, 시장조사, 유통관리 등이다. 유통정보시스템을 활용하면 경로구성원간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기업 내 조직 간의 유대관계도 강화될 수 있다. 또한 전반적인 유통활동에서 원가를 절약하여 기업의 수익성 증대를 꾀할 수 있으며, 고객측면에서도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적시에 공급할 수 있는 등 고객 서비스를 증대시켜 고객 만족을 통해 고객 로열티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유통관리자는 유통믹스와 물류시스템의 구성요소 등으로 대표되는 유통의사결정의 변수들에 대해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유통정보시스템을 분류하면 크게 전략적 기획시스템, 전술/운영계획시스템, 통제/현황 보고시스템, 거래처리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전략적 기획시스템은 유통기업의 장기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술/운영계획시스템은 유통믹스 등을 통한 유통업체의 기획 및 운영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준다. 통제/현황보고시스템은 영업의 결과로 산출되는 각종 정보를 조작하고 이용 등 유통관리에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다. 거래처리시스템은 유통업체에서 발생하는 거래자료를 처리하고 고객들과 일어나는 여러 일들을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조직론] 통신산업의 특성과 시장구조
  •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하여 이동 중 통신을 가능하게 하고, 일시에 불특정 다수인에게 대량의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기술 등을 통하여 유선의 한계를 해결한 통신 방법이다. 이는 경제적인 면에 있어서도 유선통신보다 유리한 점이 많기 때문에 정보화 사회에서 그 역할이 점차 증대하여 가고 있다. 앞으로의 무선통신은 보다 개별적인 시스템으로서 차량전화, 무선호출, 열차무선, 선박통신 등 공중통신망과 연결되어 활용도가 높은 시스템으로의 발

  •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모든것
  • 기술30제 6 장 Ubiquitous의 활용사례-321. 영화 속 첨단세상이 다가온다322. 관광 즐기며 인터넷 서핑333. 화장실서도 현관문 열어요-344. e-코리아를 넘어 “이젠 u-코리아로”-35제 7 장 정보통신부 Ubiquitous 체험관 보고서37제 8 장 Ubiquitous의 세계 주요 동향-401. KT-NTT 유비쿼터스 주도권 경쟁

  • [국제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발전 연구의 경향
  •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미디어의이용에 대하여 연구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미디어 영향을 평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행정적인 연구는 따라서, 매스미디어 시스템 구조내의 조건들을 조사하고 그 방식에 대한 사실 수집을 강조하면서 미디어 연구는 경험적인 방법론 쪽으로 기울어진다.초기 미국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메시지의 효과를 이해하기 위해서 방송, 정치 또한 광고 조직으로부터의 의뢰로 시작 하였고 연구의 범위는 미시적이고 경험적

  • [경영학] 디지털금융이 금융기관에 미친 영향과 금융정보화 전자화폐 인터넷금융 등의 측면에서 금융디지털화의 현황을 서술하시오yu
  • 시스템의 구축으로 급변하고 있는 금융환경의 변화에 대해 대응하고 있다. 개인용 컴퓨터의 넓은 보급과 인터넷의 확대 등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Technology : IT)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B2B 거래뿐만 아니라 개인들도 전자화폐, 인터넷뱅킹 등을 통하여 금융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금융은 정보기술을 활동하여 금융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의 큰 구조변화도 일어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하

  • [방송대] 디지털금융이 금융기관에 미친 영향과 금융정보화 현황
  • 시스템의 구축으로 급변하고 있는 금융환경의 변화에 대해 대응하고 있다. 개인용 컴퓨터의 넓은 보급과 인터넷의 확대 등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Technology : IT)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B2B 거래뿐만 아니라 개인들도 전자화폐, 인터넷뱅킹 등을 통하여 금융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금융은 정보기술을 활동하여 금융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의 큰 구조변화도 일어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