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상사] 자본가의 이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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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본론
1.마르크스주의 노동가치설과 잉여가치설에서 본 자본가의 이윤
2.케인즈가 생각하는 자본가의 이윤
3.현대사회에서 자본가의 이윤에 대한 평가

III.결론
1.자본가의 이윤과 사회
2.요약

본문내용
I.서론

“자본가의 이윤은 정당한가“ 하는 명제는 여러 가지의 부분으로 나뉘어 해석할 수 있다.
이 명제는 첫째로 자본가를 언제의 누구로 정의하는가, 두 번째로 이윤을 무엇으로 정의하는가, 세 번째로 어떤것이 정당한가 하는 가치판단의 기준은 무엇으로 하느냐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문에서 자본가는 주주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가 주류로 나타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의 자본가를 대상으로 하였고, 이윤은 자본가가 투자로 얻는 이윤을 대사으로 하였다. 가치판단의 기준은 “사회전체의 공적인 입장에서 가치판단” < 이러한 가치판단의 기준은 루소의 일반의지 대한 개념과 비슷하다. 루소의 일반의지는 사적 의지에 속해있으면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의지로 일반적인 다수결과는 다르다. 최대손해자와 최대이익자간 협의로 도출된 절충안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극렬한 저항이 없는 상태에서 다수의 지지를 받는 전체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의지를 의미하며 성공적인 정치적 타협의 결과와도 일맥상통한다 볼 수 있다.>
을 중심으로 하였다.
내용전개는 마르크스와 케인즈가 바라본 자본가의 이윤에 대한 관점을 먼저 설명하고 현대사회에서 자본가의 이윤이 갖는 의미를 설명하고 어떻게 이윤이 정당해 질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제기를 해 보는 방향으로 하였다.


II.본론

1.마르크스주의 노동가치설과 잉여가치설에서 본 자본가의 이윤

마르크스주의의 노동가치설에서는 어떤 재화가 가치를 가지는 것은 노동이 그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이라 보고 있다. 노동가치설에서는 기계설비나 원자재가 있다고 해서 그것이 가치창출의 원천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이러한 노동가치론에 바탕을 두고 자본가의 이윤을 평가해 보면 자본가는 본래 가치수단을 창출하는데 기여를 하지 않은 것이며 생산수단의 교환적인 역할 수행을 통해 거래 과정에서 중간이윤을 얻는 것으로 생각한다. 상인이 물건을 팔아 이윤을 남기는 것처럼 자본가는 자본을 이용해 중간이윤을 얻는 것으로 보며 이는 본원적인 가치창출에 기여하지 않은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자본가의 이윤은 정당하지 않은 것으로 보았다. 노동가치설을 기반으로 전개된 잉여가치설에서는 자본가의 이윤은 노동자가 창출한 잉여노동이 각 생산수단의 소유자에게 귀속되는 불합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잉여가치설에서는 노동자가 창출한 잉여가치가 자본가에 의해 착취된다고 보았다. 잉여가치설에서는 경제발전, 기술진보에 의한 생산성의 향상, 성과급 지급등의 제도 변화에 의해서도 이러한 착취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자본가에게 불합리한 초과이윤을 더욱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변모 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물론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생산 과정에서 생산요소를 분배하고 노동자를 조직화하여 생산을 돕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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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nter Ogger (2004),오승구 옮김, 『사기꾼의 경제』 , 창해
Keynes, J. M.(1985), 趙淳 譯, 『雇傭, 利子 및 貨幣의 一般理論』, 比峰出版社
Marx, K.(1990), 金秀行 譯, 『資本論』I,Ⅲ, 比峰出版社
강기원, 『거시경제학』, 1996, 비봉출판사
오상근, 『거시경제학』, 1999,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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