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현대자동차의 EDI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EDI란?
2.EDI개념
3.EDI시스템 구조
4.현대자동차 소개
5.연혁
6.자동차 업계의 EDI 도입배경
7.프로젝트 추진배경(현대차)
8.프로젝트의 목표
9.VAATZ SYSTEM (Q&A)
10.VAATZ SYSTEM 개념도
11. VAATZ 구성도
12.KTNET EDI망 활용
13.종합 SYSTEM MAP
14.이용요금 및 절감효과
15.구축효과
16.대, 내외적 기대효과
17.VAATZ.COM
본문내용
정 의 : 컴퓨터들 사이에 서로 합의된 메시지 표준 형식을 이용하여 구조화된 데이터를
전자적인 수단을 통하여 전송하는 것

EDI의 특징
전자적인 형태의 자료교환 대상이 정형화된 자료이다.
컴퓨터가 자료교환의 주체가 되며 인간의 개입 없이 자료의 교환 및 처리가 가능하다.
자료를 교환하고자 하는 쌍방의 플랫폼에 대하여 독립적이다.
수신자는 송신자의 전자화된 자료를 수작업에 의한 재 입력 없이 즉각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4.현대자동차 소개
회사명: 현대자동차
설립일:1967년 12월 29일
상장일:1974년 6월 28일
회장: 정몽구
대표업종:자동차 제조업
종업원 수 : 5만 1천 여명
자본금:1,478,603 원
자산총계:24,250,145 원
결산기:12월
주요사업 : 승용차,상용차 및 동부품 제조판매


6.1자동차 업체의 EDI도입배경
정보 통신 시스템의 발전
문서 양식, 프로토콜 등이 상이함에 따라 비효율성, 표준화의 미비 등의 문제 해결
표준화된 통신망 구축에 따라 기업간 데이터 교환 비용의 경감
외부로부터 부품을 공급 받는 생산 방식은 부품업체와의 연계가 중요
ERP, JIT와 같은 경영 시스템의 지원에 필수적
1997 IMF사태 이후 한국 자동차 산업은 근본적 구조조정 필요
기아자동차의 M&A, 대우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매각문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성 대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이스턴마스텍(EASTERN) 분석보고서
  • 경영환경 및 요구사항1. 인사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인사/급여, 채용)많은 기업들이 기업의 인력과 관련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인사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력을 관리하는데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을 인사정보시스템(human resources information system: HRIS) 또는 인사관리시스템(human resources management system: HRMS)이라고 부른다.이스턴은 기존 직원들의 인력관리 및 급여관리 그리고 외주 인력에 있어서는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MIS가 제대로

  • [경영정보시스템] 현대모비스 edi 도입 사례
  • 경영권 확보부품 업체의 통합을 실시하여 대형 전문 부품 업체 설립외국 기업체와의 대등한 경쟁완성차 업체의 경쟁력 강화시너지 효과 3.결 론아직까지 완성된 통합 모듈화는 어느 회사에서도 이루지지는 않고 있는 실정. 미국, 유럽, 일본에서 통합 모듈화를 이룩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의 ANX와 같은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노력을하고 있고 현대 모비스가 가장 앞서서 EDI시스템을 도입하여 통합 모듈

  • [글로벌마케팅] 유한 킴벌리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 경영화와 본사와 해외법인과의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성공적 글로컬리제이션의 신화를 이룩하였으며. 글로벌한 사고와 전략, 로컬한 행동과 운영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여 세계적으로 건강과 위생 산업을 이끄는 주요 회사로 발돋움하였다. 위와 같은 세계 시장진출의 과정에서 이루어진 신흥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표적시장 선정의 과정을 통한 한국 진출은 유한킴벌리 창립의 기원이 되었으며, 한국기업과의 합자를 통한

  • [SCM성공 사례 분석] SCM성공 사례 분석 - 현대자동차의 성공 사례 분석 및 나아갈 방향 제언
  • 현대자동차 JIT시스템의 적용효과(4) JIT생산시스템을 도입한 후에 적용상의 문제점3. 현대자동차 종합물류업체 글로비스 분석(1) 국제물류(2) 국내물류(3) 물류네트워크4. Glovis 물류시스템(1) 시스템 개요(2) iTMS(3) GOALS(4) WMS5. 현대자동차의 SCM 구현 개발 전과 후 비교1. 현대자동차 SCM 업무흐름도현대자동차 업무흐름에 의한 시스템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6개의 영업별 시스템, 즉 기술정보관리,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동향과 문제점 및 앞으로의 방향 분석
  • 현대 경쟁이 개별 기업의 경쟁이 아니라 공급체인(Supply Chain)과 또 다른 공급체인(Supply Chain)간의 경쟁으로 바뀌어 가고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급체인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간의 전략적 파트너쉽이 설정되어야하고 그것을 기반으로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이 뒤따라야한다. Supply Chain을 지원하는 정보기술에는 POS, Scanning, EDI, Bar Code 등이 있으나 이러한 기술들은 지협적인 업무나 자동화 업무에만 활용되고 있을뿐 전체의 Supply Ch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