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에서 인식된 보증품질과 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가.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및 기존연구
나. 보증의 개념 및 기존연구

3. 연구방법
가. 연구모형
나. 연구가설
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
라. 자료수집방법
마. 분석기법

4. 실증분석

5. 결 론

본문내용
새로운 유통형태로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은 편의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유통비용을 절감하려는 기업의 욕구에 부합되어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매우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인터넷상의 쇼핑몰이 시장규모는 약 6조원을 기록하고 있다. 개인컴퓨터의 보급확산과 초고속 통신망연결의 확산 이터넷가입자수의 증가로 고객기반이 강화되면서 매년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며 강력한 구매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인터넷쇼핑몰은 소비자에게 쇼핑시간을 절약하고 쇼핑의 편의성을 제공하며, 합리적인 제품가격의 제시와 나아가 소비자의 비교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 비교 및 정보제시 등의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잇점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쇼핑몰은 소비자들에게 구매전 실제로 제품을 확인할 수 없으며 대금지불과 동시에 구매한 물건을 소유할 수 없는 등의 이유로 구매에 따른 위험을 크게 지각한다. 따라서, 인터넷쇼핑몰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인식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서비스 보증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환불 및 교환/반품의 용이성, 배송과정의 정확성이나 편의성과 같은 보증제도는 소비자의 구매실패를 회복시키는 동시에 충동구매를 유발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서주완(2003) :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보증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
신가현(2000) :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 제품관련 속성에 대한 지각이 점포태도에 미치는 여향(전남대학교 대학원)
인터넷 쇼핑몰 D쇼핑몰(관련담당자의 요구에 따라 밝히지 않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사이트 신뢰도가 소비자 이용행위에 미치는 영항
  •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구조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고찰2.1 웹사이트 방문행동 연구웹사이트 이용행위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B2C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쇼핑몰에 관련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연구들을 분류해보면, 주로 인터넷 쇼핑몰 이용시 이용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나 이용의도(구매의도)를 증대하기 위한 요인들을 분류해 볼 수 있는데, 인터넷 이용자들의 반응을 분석하는 연구, 또는 상업적 웹사이트를 추진하고 있는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영향력을 발휘하는 정보기술의 가치를 인식,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 절실10. 정보기술 관리의 역할변화효율적인 업무처리 역할에서 전략적 활용을 통한 가치창출의 역할까지정보기술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전략적 관련성 : 각 상황에 따라 다른 IT통합, 관리 방식의 관련성 고려기업문화 : 가치관, 경영계획수립방법, 통제에 관한 철학, 핵심제품의 기술변화 속도 등관리환경의 변화 : 기술 및 관리 환경 변화에 민감기술보급 : 종합적인

  • [경영학] 10년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의 경영전략 및 사례 조사분석(A+자료)
  • 인터넷 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 아마존조차도 엄청난 규모의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실정이다.기존 유통경로와의 갈등이나 조직내의 저항 등 기존 사업 모델과의 충돌도 기업들의 인터넷 사업 진출을 가로막는 주요 요인이다. 인터넷 전문조사기관인 쥬피터커뮤니케이션스社의 연구 결과, 기업들의 인터넷 판매에 따른 신규고객 창출 비율은 전체의 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고객중 94%가 기존 유통 경로와 겹친

  • [생산운영관리] 교보문고 품질관리 운영사례
  • 품질에 관한 이론적 내용제1절 품질의 의의 및 중요성1. 품질의 의의품질의 개념은 1980년대 이후 소비자 측면의 개념으로 발전하여,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여 그들을 만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본적인 기업전략이다. 고품질로 인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수단으로 품질을 이용하고 있다. 아울러 경영자는 품질이 조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인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며, 품질보증프로그램을 유지•개발

  • [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인식해 농림부를 중심으로 농업정보통신 개선사업을 통하여 농촌지역이 보다 쉽게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정보인프라구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농가별 전자상거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1999년에 100농가를 시작으로 2005년까지 총 1만개의 농업인 홈페이지 구축을 목표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품질표준화 및 포장규격화 등의 미흡, 신선도 유지를 위한 전용 물류 시스템의 부재 등 농산물이 가지는 상품특성으로, 전체 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