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개론] 정보시스템 도입을 통한 업무관리- SKT crm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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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e-business의 정의
2. CRM의 정의

Ⅲ. SKT의 e-Business

1. SKT e-business 전략
2. 경영학적 마케팅 변천사와 SKT의 마케팅 변천사의 비교
1) 경영학적 마케팅 변천사
2) SKT의 마케팅 변천사
3) SKT 마케팅 전략 분석
3. SKT의 DBM
1) DBM
2) SKT의 DBM
4. SKT의 성공요인 분석

Ⅳ. 결론

1. CRM의 발전방향
2. SKT CRM이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e-business의 정의와 특성

e-Business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여러 학자들이나 경 영자들이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니고, 특정한 상황에만 적합하도록 e-Business를 이해하고 자 하는것도 한 이유이다. 하지만, 다양한 경영환경 하에서 적용할 수 있는 넓은 의미의 e-Business를 그 특성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것은 가능하다.
① e-Business는 ‘새로운 기술과 프로세스를 응용해, 기존의 경영방식을 향상, 발전, 혹 은 대체하는 경영원리’다. 즉, e-Business의 대상이 기존의 경영방식이나 환경과 완전히 별개의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존 경영방식의 진화·발전과 관련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Amazon.com은 기존에 책을 판매하는 방식을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 향상·발전시킨 것이 지여전히 새로운 경영방식을 창출한 것은 아니다.
② e-Business의 핵심 기술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컴퓨터와 통신 기술들을 포괄한다.
인터넷은 경영환경에 전통적으로 존재해 왔던 시간 혹은 지역적인 경계를 제거해, 고객과 공급자를 포함한 새로운 ‘가상 커뮤니티’2 구축을 가능하게 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을 이 용할 수 없었던 때에 한국에 있는 사람이 미국의 책방에서 책을 주문해 산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을 것이며, 설령 가능했다 하더라도 경제적으로 가치가 없었을 것이다. 즉, 지역 적 경계로 인한 제약이 컸다. 지금 미국 금융시장에서는 기존의 8시간 남짓한 주식거래 시간을 확장해 24시간 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 주식시장을 계획 중이다. 이는 인터넷을 통 해서만 가능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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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약간 부족한 면이 있네요..
  • lovee***
    (2006.12.15 17:5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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