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posco` ERP를 활용한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기업 선정 이유
Ⅱ. 본론
1. About POSCO
2. PI 사업의 개요
3. ERP 란?
4. ERP 도입 과정
5. ERP 도입의 가시적 성과
6. 성과 획득의 원인과 이유
7. ERP 외 기타 도입 시스템 (SCM, 6-SIGMA)
Ⅲ. 결론 및 나아갈 방향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기업 선정 이유
포스코는 한국 철강 산업의 산증인이자 그 모체이다. 역사가 오랜 기업이지만 포스코는 발전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과 경영 혁신으로 현재까지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디지털 기술이 보급화 된 후 출범된 기업과는 달리, IT기술이 발전하기 전에 설립된 기업이지만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기업 상황에 맞게 변화를 가해 모범 경영 사례로 평가받는다는 측면에서 포스코는 연구 가치가 있다고 판단, ERP를 활용한 경영사례로 포스코를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 내부 환경
포스코는 '철강은 산업의 쌀'이며 경제성장의 기본 인프라라는 국민적 인식을 바탕으로 1968년 4월 1일 설립되었다. 창립된 이래 2000년 10월 민영화 이전까지 지난 30년간 포스코의 시장환경은 경제의 고도성장하에서 공급이 곧 수요를 결정하는 전형적인 공급자 시장 구조하에 있었다. 철강산업은 엄청난 규모의 설비 투자가 필요한 국가의 기간 산업이라는 점에서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지가 있었으며, 포스코 또한 '제철 보국'이라는 공기업적 기업 이념을 가지고, 생산량 확대와 생산성 제고에 치중하여 왔다. 따라서 생산의 효율성제고가 그 1차적인 관심사였으며, 이를 위해 생산하기 쉬운 제품부터 생산해서 생산효율성을 높이고 공급량을 최대한 늘리는 공기업 특유의 공급자마인드가 경영의 주요 근간이 되어왔다. 공기업인 만큼 국내산업기반 지원을 위해 생산-공급의 과정에서 소량 구매이건 대량 구매이건 고객 차별화없이 1물 1가의 원칙을 적용할 수밖에 없었던 것도 현실이었다.
- 참고문헌
-
- 한국 ERP협회 홈페이지
- POSCO 홈페이지
- 알기쉬운 ERP (미래와 경영, 신철, 1999)
- ERP 전략과 실천 (대청미디어, 이동길, 1999)
- POSCO 신문
- 한국 오라클 홈페이지
- 디지털 포스코 (21세기 북스,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