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posco` ERP를 활용한 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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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 선정 이유
Ⅱ. 본론
1. About POSCO
2. PI 사업의 개요
3. ERP 란?
4. ERP 도입 과정
5. ERP 도입의 가시적 성과
6. 성과 획득의 원인과 이유
7. ERP 외 기타 도입 시스템 (SCM, 6-SIGMA)
Ⅲ. 결론 및 나아갈 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1.기업 선정 이유

포스코는 한국 철강 산업의 산증인이자 그 모체이다. 역사가 오랜 기업이지만 포스코는 발전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과 경영 혁신으로 현재까지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디지털 기술이 보급화 된 후 출범된 기업과는 달리, IT기술이 발전하기 전에 설립된 기업이지만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기업 상황에 맞게 변화를 가해 모범 경영 사례로 평가받는다는 측면에서 포스코는 연구 가치가 있다고 판단, ERP를 활용한 경영사례로 포스코를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 내부 환경

포스코는 '철강은 산업의 쌀'이며 경제성장의 기본 인프라라는 국민적 인식을 바탕으로 1968년 4월 1일 설립되었다. 창립된 이래 2000년 10월 민영화 이전까지 지난 30년간 포스코의 시장환경은 경제의 고도성장하에서 공급이 곧 수요를 결정하는 전형적인 공급자 시장 구조하에 있었다. 철강산업은 엄청난 규모의 설비 투자가 필요한 국가의 기간 산업이라는 점에서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지가 있었으며, 포스코 또한 '제철 보국'이라는 공기업적 기업 이념을 가지고, 생산량 확대와 생산성 제고에 치중하여 왔다. 따라서 생산의 효율성제고가 그 1차적인 관심사였으며, 이를 위해 생산하기 쉬운 제품부터 생산해서 생산효율성을 높이고 공급량을 최대한 늘리는 공기업 특유의 공급자마인드가 경영의 주요 근간이 되어왔다. 공기업인 만큼 국내산업기반 지원을 위해 생산-공급의 과정에서 소량 구매이건 대량 구매이건 고객 차별화없이 1물 1가의 원칙을 적용할 수밖에 없었던 것도 현실이었다.
참고문헌
- 한국 ERP협회 홈페이지
- POSCO 홈페이지
- 알기쉬운 ERP (미래와 경영, 신철, 1999)
- ERP 전략과 실천 (대청미디어, 이동길, 1999)
- POSCO 신문
- 한국 오라클 홈페이지
- 디지털 포스코 (21세기 북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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